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지원금 드라이브…윤석열, 선대위 구성 박차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지원금 드라이브…윤석열, 선대위 구성 박차
  • 송고시간 2021-11-16 18:47:22
이재명, 지원금 드라이브…윤석열, 선대위 구성 박차

[앵커]

여야 대선 후보들의 움직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전 국민 재난지원금 추진에 한창인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준흠 기자.

[기자]

이재명 후보는 오늘 민주당 예산결산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오찬 회동했습니다.

오늘부터 국회 예결위 예산소위가 가동돼, 본격적인 내년도 예산심사에 나서는데요.

예산 정국을 앞두고, 민주당에선 일상회복 지원금으로 이름 붙인 전 국민 재난지원금의 재원 마련 방안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오전에는 서울 신촌에서 청소년·청년 기후활동가들과 만났는데요.

정부의 탄소 감축 목표 40%도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며 50%로 올려야 한다고 했습니다.

또 기후문제를 헌법 전문에 넣는 원포인트 개헌을 하고 싶다고도 덧붙였습니다.

한편, 민주당은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를 소환조사하라고 촉구

했습니다.

또 이재명 후보의 부인 김혜경씨에 대한 허위 사실을 보도한 언론에 대해 관계기관에 이의신청을 하거나 가짜뉴스를 유포한 네티즌을 고발하는 등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앵커]

다음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공개 일정을 잡지 않았군요?

[기자]

네, 윤석열 후보는 오늘 공개 일정이 없이 선거대책위원회 구상에 힘을 쏟았습니다.

오전에 나경원 전 의원, 원희룡 전 제주지사 등과 만났는데요.

윤 후보는 나 전 의원에게 공동선대위원장 자리를 제안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윤 후보는 초재선 의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기도 했는데, 당 장악력을 높이고, 선대위 구성에 대한 의견 수렴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앞서 윤석열 후보와 이준석 대표 사이에 냉랭한 기류가 흐르며, 당의 실권을 놓고 두 사람의 힘겨루기가 본격화했다는 해석이 나왔는데요.

이준석 대표는 "소위 하이에나들이 그런 말을 하는 것"이라고,

윤석열 후보는 "당 중심의 선대위 체제가 될 것이고 원만하게 잘 진행되고 있다며 각각 갈등설을 일축했습니다.

김기현 원내대표도 이번 주 안에 선대위 공식 발족 계획을 갖고 있다며, 논란이 됐던 당 사무총장 거취 등도 수일 내로 결론 날 것이라고 했습니다.

[앵커]

오늘부터 국회 예결위 예산소위가 가동됐습니다.

이재명, 윤석열 두 후보의 재난지원금 방식, 전 국민 지급이냐, 50조 원 규모 소상공인 손실보상이냐가 엇갈리고 있는데요.

[기자]

네, 맞습니다.

예산 심의 과정에서 전 국민 지원이 될지, 아니면 대규모 손실보상이 될지가 판가름 날 텐데요.

각 대선 후보가 서로 다른 안을 내밀면서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지가 이번 예산 정국에서 정치 쟁점화한 상태입니다.

이번에 심사할 내년 예산 규모가 604조 4,000억 원인데요.

민주당은 원안 처리를 주장하며 정부를 강하게 압박했습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세수 초과액이 예상보다 많은 50조 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세수 예측을 잘못한 재정당국을 향해 책임과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의도가 있었다면 국정조사까지 할 사안이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더 걷힌 세수로 일상회복 지원금 지급, 지역화폐 발행과 소상공인 손실보상 확대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예결위 야당 간사인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은, 전 국민 재난지원금에 대해 올해 세입으로 추진하는 것이어서, 내년도 예산안 심의 대상이 아니라고 일축하며, 이번 예산안에서 12조 원을 삭감하겠다고 엄포를 놨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hum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