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손실보상 50조' 윤석열 공약, 이재명 수용…여야는 '핑퐁게임'

정치

연합뉴스TV '손실보상 50조' 윤석열 공약, 이재명 수용…여야는 '핑퐁게임'
  • 송고시간 2021-11-29 21:19:33
'손실보상 50조' 윤석열 공약, 이재명 수용…여야는 '핑퐁게임'

[앵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손실보상금 50조 원' 공약이 대선정국의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당선된 후라고 조건을 붙이지 말고 당장 논의하자"며 수용 의사를 밝혔기 때문인데요.

윤 후보는 뒤늦게나마 깨달아서 다행이란 반응을 보였습니다.

장보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대통령에 당선되면 소상공인 손실보상 명목으로 50조 원의 예산 편성을 주장했던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전격 수용 의사를 밝히며 지금 당장 논의하자고 말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온전히 우리 윤석열 후보님의 성과로 제가 인정할 테니까 지금 당장 본인이 주장하신 거 즉시 집행할 수 있도록 논의에 착수…"

기재부와의 충돌을 우려하는 질문에는 소상공인 지원이 중요하다는 점을 부각하며 "여야가 일치돼 합의하면 왜 반대하겠느냐"고 답변했습니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야당에 좀 더 구체적인 안을 내놓으라고 압박했습니다.

"야당이 50조 원 안의 내용을 제시하면, 손실보상에 부합한다고 할 때 받아들일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해달라"고 부연했습니다.

'손실보상 50조 원' 안을 먼저 꺼낸 야당에서 먼저 내용을 제시하라는 겁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이 후보의 수용 의사에 "뒤늦게 깨달았지만 다행"이라고 응수했습니다.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후보> "민주당 정부가 일찍 예산에 반영한다는 건 바람직한 일. 포퓰리즘적 재난지원금 살포는 놔두고…뒤늦게 깨달은 바 있는 것 같다."

다만 국민의힘은 내년도 예산안이 아닌 당선 이후라는데 방점을 찍으며 윤 후보와 온도차를 보였습니다.

이번에 반영하려면 민주당이 먼저 정부와 협의해 안을 가지고 오라고 민주당 측에 공을 넘겼습니다.

국민의힘 원내 관계자는 "정권을 잡으면 추경을 하든 하는 것이라며, 50조를 받겠다고 하면 방법을 가져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내년 예산심사 법정 기한은 오는 목요일.

민주당이 밤샘 심사를 해서라도 반드시 예산안 처리 시한을 맞추겠다고 한 만큼, 시간은 촉박합니다.

여야 합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관측이 우세한 상황에서 여야 원내대표와 수석 간 회동에서 어떤 방향으로 논의가 이뤄질지 주목됩니다.

연합뉴스TV 장보경입니다. (jangb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