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윤석열 외교참모, 대북정책 '화상 신경전'

세계

연합뉴스TV 이재명·윤석열 외교참모, 대북정책 '화상 신경전'
  • 송고시간 2021-12-08 12:58:34
이재명·윤석열 외교참모, 대북정책 '화상 신경전'

[앵커]

여야 대권 후보들의 외교 참모가 미국에서 열린 심포지엄에 화상으로 참석해 신경전을 벌였습니다.

양측은 종전선언을 비롯한 대북 포용 정책에서 뚜렷한 인식차를 보였는데요.

워싱턴 김경희 특파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측 위성락 전 주러시아 대사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측 김성한 고려대 교수가 미국에서 열린 외교 안보 세미나에 참석했습니다.

최태원 SK회장을 비롯해 커트 캠벨 백악관 인도·태평양 조정관, 한미일 전현직 관료와 학계·재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한 행사입니다.

당초 두 사람도 직접 참석해 후보들의 대북 정책 구상을 놓고 심도있는 토론을 진행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화상 참여로 바뀌었습니다.

이 후보 측 위 전 대사는 이 후보의 대북정책이 실용주의 노선에 기반을 두고 있단 점을 강조했습니다.

<위성락 전 대사 / 이재명 선대위 실용외교위원장> "이재명 후보의 대북구상과 정책이 오해를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가 이념 중심적이고 대북유화론자라고 추정하는데 사실이 아닙니다. 후보의 대북 정책은 단단한 현실주의와 실용주의 노선에 기반해 있습니다."

북핵 협상은 유연해야 하지만 북한의 약속 위반에는 정정당당하게 대응해야 한다며 이 후보는 보상과 제재, 압박 등을 미국 및 한미일 공조 하에 다양하게 섞어서 구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쉽게 도달한 합의는 쉽게 파기될 수 있는 만큼 첫 조각부터 상대적으로 쉬운 이슈와 함께 비핵화 및 안보, 평화 이슈를 함께 묶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고도 강조했습니다

윤 후보 측 김 교수는 윤 후보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구하지만 '빅딜'과 '스몰딜' 중 양자택일을 해야 한다는 입장은 아니라며 첫 단계부터 북한의 달라진 태도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성한 / 윤설열 선대위 글로벌비전위원회 부위원장 교수> "윤석열 후보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구하지만 소위 '빅딜'과 '스몰 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지난 3년간 북한의 행동은 비핵화의 극적인 돌파구를 마련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것임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종전선언에 대해선 시기상조라며 미국 정부가 종전선언 대신 성명이란 용어를 쓰는 것이 양자 간 균열을 드러내지 않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보인다는 분석을 내놨습니다.

김 교수는 또 미국의 확장억제 정책 관련 논의를 위한 한미 회담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양측은 다만 미국의 대중국 견제 기조 속에 한미 경제 동맹의 중요성에는 원칙적 공감대를 확인했습니다.

위 전 대사는 한미 외교·경제장관 회담에 긍정적 입장을 밝혔고, 김 교수는 "미중의 전략적 경쟁 관계 속에 경제가 한층 중요해졌다"며 동맹 강화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 김경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