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국토안전관리원 출범 1주년 앞둬…어떤 기관?

경제

연합뉴스TV [뉴스초점] 국토안전관리원 출범 1주년 앞둬…어떤 기관?
  • 송고시간 2021-12-08 17:52:24
[뉴스초점] 국토안전관리원 출범 1주년 앞둬…어떤 기관?

<출연 : 박영수 국토안전관리원 원장>

건설현장과 시설물 안전을 담당하고 있는 '국토안전 관리원'이 새롭게 도약한 지 1년이 되어가고 있는데요.

이 시간 그동안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보겠습니다.

박영수 국토 안전관리원장 나와계십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국토교통부 산하 안전전문기관인 '국토 안전관리원'이 오는 10일로 출범 1주년을 맞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토 안전관리원이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생소한 분들을 위해서, 먼저 기관 소개부터 좀 해주시죠.

<질문 2> 올 한 해 동안 전국의 소규모 건설현장을 집중적으로 점검해오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사항을 주로 점검하시는지요?

<질문 3> 말씀을 들어보니까, 1년 동안 기관 운영에 많은 변화가 있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대표적인 변화라고 한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질문 4> 지난 6월 광주광역시에서 해체 중이던 건물이 붕괴되어 9명이 희생된 사고가 있었습니다. 사고 후 해체공사 안전관리와 관련해서는 어떤 개선이 이루어졌는지요?

<질문 5> 해체 중 붕괴사고를 포함한 건설사고 등이 종종 있기 때문에, 이런 사고들이 좀 더 획기적으로 감소하기 위해선, 어떤 점들이 좀 시급하게 개선돼야 한다고 보시는지 궁금하네요?

<질문 6> '건설안전'을 관련 업계나 현장 근로자들만의 문제로 보는 인식도 개선되어야 할 것 같은데요.

<질문 7> '건설안전 시설안전 지하안전' 등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계신데, 내년도 기관 운영은 어떻게 계획하고 계신지, 끝으로 한 말씀 듣고 오늘 대담 마무리 짓겠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