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차이나워치] 중국, 민주정상회의 반발…"미국·대만에 단호히 대응"

세계

연합뉴스TV [차이나워치] 중국, 민주정상회의 반발…"미국·대만에 단호히 대응"
  • 송고시간 2021-12-10 17:35:39
[차이나워치] 중국, 민주정상회의 반발…"미국·대만에 단호히 대응"

[앵커]

미국이 주도한 '민주주의 정상회의'에는 전 세계 110개 나라가 참여했습니다.

사실상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한 '세 과시'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데요.

베이징 연결해서 중국 반응 살펴보겠습니다.

임광빈 특파원

[기자]

네, 베이징입니다.

[앵커]

중국의 반응 먼저 전해주시죠?

[기자]

네, 중국은 러시아와 함께 민주주의 정상회의에 초대받지 못했습니다.

대신 대만이 참석한 것을 두고 강력 반발해 왔습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미국이 대만을 이용해 중국을 억제하려 한다"고 비판했는데요.

대만 독립 세력을 부추겨 하나의 중국 원칙에 도전하는 것은 불장난과 같다고 지적했습니다.

중국은 미국과 대만의 도발에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는 경고도 잊지 않았습니다.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러시아와 이탈리아, 독일, 브라질과 필리핀 등 8개국 주재 중국 대사들은 현지 매체를 통해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비판하는 기고문도 일제히 게재했습니다.

기고문에선 "미국에 민주적 문제가 산적한 상황에서 개최하는 이른바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익살스런 해프닝에 불과하다"고 비꼬았는데요.

또 미국이 냉전적 사고와 제로섬 게임을 고수하는 것을 잘 보여준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번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대중국 견제를 위한 미국 주도의 세규합으로 보고 있는 중국은 앞서 "미국의 목적은 민주주의가 아니라 패권에 있다"고 비판했는데요.

많은 국가가 이미 미국이 기준을 정할 자격과 미국식 민주주의를 본받으라고 요구할 권리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미국 내부의 문제부터 돌아보라고 꼬집기도 했습니다.

[앵커]

미국의 잣대로 중국을 평가하지 말라는 것 같은데요. 중국도 중국 나름의 민주를 주장하고 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중국은 민주주의 정상회의 개막 당일 '아시아 특색 민주'를 장려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습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제14차 발리 민주주의 포럼에 화상 연설을 통해 이같이 제안했는데요.

역사가 유구한 아시아는 다원적이고 공생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협상하고 함께 일하는 민주 문화를 형성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등 서방 중심의 민주주의를 추종할 것이 아니라 아시아에 맞는 민주주의 모델을 추구해야 한다는 취지의 주장을 펼친 것인데요.

서방과 다른 '아시아식 정치모델'을 강조함으로써 미국에 맞서 우군을 결집하기 위한 뜻으로 풀이됩니다.

왕이 부장은 "민주를 기치로 삼아 각종 소집단과 소그룹을 만드는 것은 실질적으로 민주정신을 짓밟는 것이며 역사에서 역주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중국은 앞서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앞두고 민주주의 백서를 발간하는가 하면, 국제 포럼을 열고 민주에 대한 판단은 각국 국민이 해야 하고, 소수 국가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주장을 폈습니다.

[앵커]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을 50여 일 앞둔 중국으로서는 미국 주도의 '외교적 보이콧' 움직임도 부담일 텐데요.

'보이콧'에 동참하는 국가들도 늘고 있지 않습니까? 중국은 어떤 입장인가요?

[기자]

미국의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에 미국의 동맹들이 속속 동참하고 있지만, 중국은 애써 태연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왕원빈 외교부 대변인은 어제(9일) 정례브리핑에서 "국제사회 절대다수 국가가 동계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에 이어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한 영국과 캐나다 등에 대해서는 "중국은 당초 관련국을 초청하지 않았다"고 말했는데요.

"그들이 오든 안 오든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 모습을 보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이미 보이콧 의사를 밝힌 뉴질랜드와 호주, 영국과 캐나다 등에는 "잘못된 행동은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는 일본을 향해서는 "중국은 이미 온 힘을 다해 일본의 도쿄올림픽 개최를 지지했다"며 "이제는 일본이 기본적인 신의를 보여줄 차례"라면서 상호주의를 강조했습니다.

[앵커]

미국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의 명분으로 제시한 게 신장 위구르족 인권 문제였는데요.

이를 둘러싼 공방도 계속되고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 6일 백악관은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 보이콧을 선언하며 "중국의 종족 말살과 반인도적 범죄, 기타 인권 유린을 감안했다"고 밝혔습니다.

신장 위구르족 인권 문제를 꼬집은 것입니다.

이에 대해 자오리젠 외교부 대변인은 "세기의 거짓말이자 천하가 웃을 일"이라고 반박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에서 벌어진 인디언 학살이야말로 종족 말살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영국의 민간 연구단체 '위구르 법정'이 최근 신장 출신자들을 상대로 신장에서의 인권 상황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학살의 증거는 없다면서도 중국 공산당이 위구르족의 출산율을 낮추기 위해 강제 불임수술과 피임, 낙태 등을 시행하는 것은 유엔 제노사이드 협약이 규정하는 '제노사이드'에 해당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제노사이드는 '인종 청소', '종족 말살'로 널리 사용되는 말이지만 국제 규범상 그보다 포괄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신장의 인구는 지난 10년간 안정적으로 증가했으며, 위구르족의 인구 증가는 한족 인구 증가 폭보다 더 높다"고 반박하며 "소위 '종족 말살'은 근본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지금까지 베이징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