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G7, 러시아·중국 동시 경고장…포위전략에 신냉전 표면화

세계

연합뉴스TV G7, 러시아·중국 동시 경고장…포위전략에 신냉전 표면화
  • 송고시간 2021-12-13 17:29:16
G7, 러시아·중국 동시 경고장…포위전략에 신냉전 표면화

[앵커]

영국에서 열린 주요 7개국, G7 외교장관 회의에서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성토가 대단했다고 하는데요.

미국을 위시로 한 서방이 동맹 파트너십을 십분 활용해 양국을 포위하는 모양새입니다.

김영만 기자입니다.

[기자]

이틀간 영국에서 열린 주요 7개국, G7 외교장관 회의.

예상대로 러시아와 중국을 향한 성토의 장이 됐습니다.

우선 G7 외교장관들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움직임에 강력 경고했습니다.

<리즈 트러스 / 영국 외교장관(G7 의장국)> "우리(G7)는 적들과 동맹국들에게 강력한 신호를 보냈습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도 러시아 경제에 타격을 가할 수 있는, 독일과 러시아를 잇는 가스관 운영이 어려울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습니다.

이들은 중국에 대해서도 신장, 홍콩 등의 인권 문제를 거론하며 경고장을 날렸습니다.

<리즈 트러스 / 영국 외교장관(G7 의장국)> "중국 정부가 신장에서 위구르인들을 상대로 저지르고 있는 끔찍한 인권 유린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습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에게 이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이런 성명들은 미국이 바로 직전 주최한 민주주의 정상회의에서 나온 결과물의 연장선으로 동맹 파트너십을 활용한 서방의 대중, 대러시아 포위 전략의 일환으로 해석됩니다.

민주주의와 인권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동맹을 규합, 중국과 그에 결탁할 수 있는 러시아를 견제하려는 속셈이라는 겁니다.

중국 관영매체는 "미국 등이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전략적 봉쇄를 조직하기 위한 새로운 정치 동원 슬로건으로 민주주의를 무기화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일부 국가에서 군사적 충돌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지금의 신냉전 구도가 국제사회에 또 다른 긴장을 안기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김영만입니다. (ymkim@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