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제읽기] 한국, 'CPTPP' 가입 추진 공식화…의미와 과제는?

경제

연합뉴스TV [경제읽기] 한국, 'CPTPP' 가입 추진 공식화…의미와 과제는?
  • 송고시간 2021-12-14 13:52:45
[경제읽기] 한국, 'CPTPP' 가입 추진 공식화…의미와 과제는?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정부가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즉 'CPTTP' 가입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수출입 시장 다변화와 양질의 외국인 투자가 기대되지만 농축산 분야의 타격도 우려되고 있는데요.

CPTTP의 의미부터 경제적 효과는 어떠할지 짚어보겠습니다.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정부가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인 'CPTPP' 가입 추진 의사를 공식화하고 국민 여론을 수렴하는 등 사회적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먼저 CPTPP가 정확히 어떤 협정인가요? 오래전부터 가입 검토 이야기가 나왔던 것 같은데 이번에 본격화 된 배경은 무엇인지도 궁금한데요?

<질문 2> 산업계는 우리나라가 CPTPP에 가입하게 되면 시장 확대와 다변화 등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우리 경제지도가 어떻게 달라질까요?

<질문 3> CPTPP는 시장 개방도가 높은 만큼 가입 전 국익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특히 회원국 상당수가 농업이 발달한 국가인 만큼 농업에 대한 대책이 준비되어야 할 것 같은데 그 외 풀어야 할 과제를 짚어주신다면요?

<질문 4> 서울 아파트 전세 매물이 지난해 8월 이후 1년4개월 만에 최다치를 기록했습니다. 수능이 끝난 전세 대목에도 대치동과 목동에선 전세 매물이 쌓이고 있는데 무슨 의미일까요?

<질문 5> 정부에선 매물 증가와 가격 상승세가 둔화되는 점을 들어 전셋값이 안정 흐름을 기대하고 있는데요. 전세 수요 감소가 가격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을까요? 내년 부동산 시장 전망은 어떤가요?

<질문 6> 대표적인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 어제보다 6%가량 급락하며 5,800만 원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오미크론 변이로 인한 첫 사망자가 나온데다 FOMC를 앞둔 불확실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가상자산 시장의 움직임 어떻게 진단하시나요?

<질문 7> 비트코인을 비롯한 주요 암호화폐가 가파른 하락세를 보이면서 시장에서는 연말 산타랠리가 사실상 물 건너갔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내년 암호화폐 시장은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미국 개인투자자들의 경우 위험자산으로 평가받은 일부 주식과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청산하기 시작했는데 국내 개인투자자들에게도 조언해주신다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