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국 "보이콧 여부는 한국 결정"…중국 "우호 구현"

세계

연합뉴스TV 미국 "보이콧 여부는 한국 결정"…중국 "우호 구현"
  • 송고시간 2021-12-14 14:05:06
미국 "보이콧 여부는 한국 결정"…중국 "우호 구현"

[앵커]

호주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하자 미국과 중국의 반응이 엇갈렸습니다.

미국은 "한국 정부의 결정"이라며 말을 아꼈고, 중국은 "한중 우호의 구현"이라며 반겼습니다.

정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국무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내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의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지 않는다는 발언에 대해, "한국 정부의 결정"이라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습니다.

잘리나 포터 국무부 부대변인은 "올림픽 참여 여부에 대한 한국 대통령의 결정은 스스로 내려야 하는 것이고, 미국이나 다른 나라 정부가 대신 내리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포터 부대변인은 다만 "백악관이 외교적 보이콧 발표 전 동맹 및 파트너들과 상의했다"며 "이러한 결정은 중국의 신장 위구르 자치구 인권 탄압 때문에 내려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반면 미국, 영국,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 등 일부 국가의 연쇄 보이콧 선언에 심기가 불편한 중국의 반응은 긍정적이었습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한국은 이미 여러 차례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것을 적극 지지한다고 말했다"며 "이것은 올림픽 정신에 부합하고 한중 우호의 구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유럽연합 회원국들도 외교적 보이콧을 두고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고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프랑스는 보이콧 동참에 회의적인 반면 리투아니아는 적극 지지했고, 독일의 새 정부는 진로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알렉산더 샬렌베르크 / 오스트리아 외무부 장관> "저는 이 문제에 대해 유럽연합 의견을 따를 것입니다. 저는 동계 올림픽의 인위적 정치화에 대해 회의적이지만, 중국 인권 상황에 매우 분명한 입장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림픽을 인위적으로 정치적 행사로 만드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연합뉴스TV 정선미입니다. (smju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