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라임] '오미크론' 새로운 대유행 시작? 코로나 종식 신호?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 '오미크론' 새로운 대유행 시작? 코로나 종식 신호?
  • 송고시간 2021-12-14 20:27:00
[뉴스프라임] '오미크론' 새로운 대유행 시작? 코로나 종식 신호?

■ 방송 : <뉴스프라임 이슈오늘>

■ 진행 : 성승환, 강다은 앵커

■ 출연 : 신상엽 한국의학연구소 학술위원장

오미크론, 새로운 대유행의 시작일까요? 아니면 종식의 신호일까요?

'이슈 오늘'에서 신상엽 한국의학연구소 학술위원장과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국내 오미크론 확진자가 하루 새 5명 늘어 총 119명이 됐고, 의심 사례는 7명 추가돼 29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지난 1일 국내에서 처음으로 오미크론 확진자가 나온 뒤 2주가량이 지났는데, 현재 확산세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잠복기가 거의 없는 사례가 나오기도 해서 지역사회에 본격적으로 감염이 이뤄지면, 확산세를 잡을 수 있을까 우려도 되는데요?

<질문 3> 영국에서 오미크론 감염으로 인한 첫 사망자가 나왔습니다. 존슨 총리는 "빠르게 번지는 속도 그 자체를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보통 바이러스의 전파력이 세지면 치명력은 떨어진다고 하지 않습니까?

<질문 4> "런던에서 오미크론이 48시간 내에 우세종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일각의 전망처럼 감기 수준으로 앓고 지나갈 가능성은요?

<질문 5> 최근 인천의 한 식당 주인이 오미크론 확진자와 마스크를 쓴 채 1분 정도 대면한 후 감염이 됐어요. 그래서 공기에 의한 전파 아니냐 이런 해석들이 나왔었는데, 가능성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6> 2차 접종만으론 오미크론 예방효과가 없지만, 3차 백신을 맞을 경우 예방 효과가 70∼75%로 올라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는데요. 이는 곧 3개월마다 백신을 맞아야 한다는 건가요?

<질문 7> 국내 연구진이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분리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들렸는데, 어떤 의미가 있는 겁니까?

<질문 8> 오미크론을 놓고 의견이 분분합니다. 크리스마스 선물이라는 전망이 있는가 하면 보신 것처럼 존슨 총리는 "해일"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는데, 어느 쪽에 무게를 두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