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건희, '가짜경력'에 "돋보이려"…윤 "허위 아냐"

정치

연합뉴스TV 김건희, '가짜경력'에 "돋보이려"…윤 "허위 아냐"
  • 송고시간 2021-12-14 21:05:34
김건희, '가짜경력'에 "돋보이려"…윤 "허위 아냐"

[뉴스리뷰]

[앵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가 과거 대학 겸임교수직에 지원하며 '허위 경력'을 기재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입니다.

김씨는 '돋보이고 싶은 욕심'에 그랬다며 사실상 시인했는데, 윤 후보는 전체적으로 허위는 아니라면서 김씨를 두둔했습니다.

박현우 기자입니다.

[기자]

김건희씨가 2007년 1학기 수원여대 겸임교수직 신규 임용에 지원하며 낸 서류입니다.

2004년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대상'을 수상했다고 적었지만, 당시 수상자 목록 어디에도 김씨의 이름은 없었습니다.

2004년과 2006년 받았다고 쓴 '애니메이션대상 특별상'도 개인 자격이 아닌 김씨가 몸담은 회사가 수상한 것으로 확인돼 경력 부풀리기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또 이력서에는 2002년 3월부터 3년 넘게 한국게임산업협회 기획팀 기획이사로 재직했다고 돼 있고 협회장 직인도 찍혀 있는데, 이 협회는 연혁상 2004년 4월 출범했습니다.

김씨는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돋보이고 싶은 욕심'이었고, '그것도 죄라면 죄'라며 허위 수상 이력을 적은 것에 대해 사실상 인정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윤석열 후보와 결혼 전까지의 일도 이렇게 검증을 받아야 하느냐고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 후보 측은 김씨의 '허위 경력'과 관련해선 김씨가 게임산업협회 결성 초기부터 보수 없이 '기획이사' 직함으로 '비상근 자문 활동'을 했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수상 경력'의혹에 대해선 김씨가 회사 부사장으로서 출품 작품 제작에 관여·기여를 했다고 부풀리기 의혹을 해명했는데, 허위 기재된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대상'과 관련해선 이렇다 할 설명을 내놓지 못했습니다.

윤 후보는 부인 김씨의 '허위 경력' 의혹에 방어막을 쳤습니다.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부분적으로는 모르겠습니다만 전체적으로 허위 경력은 아니고…"

김씨가 자신과 결혼한 뒤에도 안양대와 국민대 등에 '허위 경력'이 담긴 이력서를 제출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일단 선을 그었습니다.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글쎄요 저는 뭐 모르는 일이고 허위라는 뭐가 있습니까? 저는 아직 뭐 금시초문인데…"

'등판'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김씨를 향한 검증의 칼끝이 점차 날카로워지면서, 윤 후보가 이번에는 '배우자 리스크'의 시험대에 선 모양새입니다.

연합뉴스TV 박현우입니다. (hwp@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