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베를린 살인' 사건에 독일, 러 외교관 2명 추방…"국가가 지시"

세계

연합뉴스TV '베를린 살인' 사건에 독일, 러 외교관 2명 추방…"국가가 지시"
  • 송고시간 2021-12-16 17:32:31
'베를린 살인' 사건에 독일, 러 외교관 2명 추방…"국가가 지시"

[앵커]

2년 전 베를린 한복판에서 발생한 '총격 살인' 사건에 대한 판결이 내려졌습니다.

법원이 범인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하면서 러시아 국가가 개입한 사건으로 규정했는데요.

판결 직후 독일 정부가 러시아대사관 외교관 2명을 추방하자 러시아는 즉각 반발했습니다.

한상용 기자입니다.

[기자]

2년 전 여름 베를린 한복판에 있는 공원 근처 주차장.

체첸 출신의 한 조지아인이 자전거를 타고 나타난 한 남성이 쏜 총탄 3발을 맞고 현장에서 사망했습니다.

숨진 남성은 과거 체첸전쟁 당시 러시아에 맞서 전투를 이끌던 민병대 출신으로, 2016년 망명 신청 후 독일에 머물러 왔습니다.

나중에 붙잡힌 범인은 가짜 여권을 발급받아 독일에 입국한 러시아 국적자로 밝혀졌습니다.

베를린법원이 그로부터 약 2년이 지난 뒤 범인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했습니다.

<라르 말스키에스 / 독일 연방검사 대변인> "그가 총을 쏴 살해를 했습니다. 이 사건은 국가를 대신해 저질러졌습니다. 사주를 한 의뢰인은 특정되지 않았습니다."

독일 정부는 이 판결 직후 러시아 대사를 초치해 항의하고 외교관 2명을 추방했습니다.

범인이 여행객 신분으로 독일에 갈 수 있게 위조 여권을 만들어주고 범행에 필요한 지원을 했다고 본 겁니다.

<안나레나 배어복 / 독일 외교부 장관> "국가가 지시한 이번 살인 사건은 독일의 법과 독일의 주권을 심각하게 침해한 것이다"

올라프 숄츠 독일 새 정부 출범 후 강력한 외교적 조치가 취해진 것인데, 러시아는 즉각 반발했습니다.

러시아 대사는 "편향적이고 정치적인 결정"이라며 "러시아 당국이 살해를 지시했다는 판단은 어처구니 없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우크라이나 사태, 러시아 야권 지도자 나발니 지지 건 등으로 이미 심각한 갈등을 빚은 독일과 러시아 관계는 이번 건을 계기로 더욱 악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 한상용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