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라임] '이재명 캠프' 송평수 vs '윤석열 캠프' 윤희석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 '이재명 캠프' 송평수 vs '윤석열 캠프' 윤희석
  • 송고시간 2021-12-16 20:10:09
[뉴스프라임] '이재명 캠프' 송평수 vs '윤석열 캠프' 윤희석

정치대담, 캠프 대 캠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선대위 송평수 대변인,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선대위 윤희석 상임공보특보 함께 하겠습니다.

■ 방송 : <뉴스프라임 캠프대캠프>

■ 진행 : 성승환, 강다은 앵커

■ 출연 : 송평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선대위 대변인, 윤희석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선대위 상임공보특보

<질문 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오늘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아들의 불법 도박 사실을 인정하며 머리를 숙였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물론 아들도 도박 사실을 사과했는데요. 당초 아들 문제인데다, 사실일 경우 법적 처벌 가능성도 있어서 메시지 내용과 수위 조절을 고민하지 않겠냐는 관측도 있었습니다만, 상당히 신속하게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를 했어요? 더 이상의 파장을 신속하게 차단하겠다, 이런 입장으로 봐도 될까요? 아들의 도박 여부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치료를 언급했다는 점에서 사실상 아들의 도박 사실을 인정했다고 볼 수 있겠죠?

<질문 2> 윤희석 특보는 이재명 후보의 사과, 어떻게 보셨습니까? 국민의 힘에서는 수사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보세요? 지금 국민의힘 내부에서 이 사안에 대한 고발 조치도 논의 중입니까? 김재원 최고위원은 자금 출처에 대해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는데요. 만약 수사를 한다면 어떤 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보세요?

<질문 3> 송평수 대변인, 국민의힘에서 제기하고 있는 자금출처 의혹에 대해선 어떤 입장이세요? 지금 보도에 나온 시점이 2019년과 2020년이죠. 공소시효가 충분히 남아 있는 상황이어서 수사 당국이 수사를 한다면 처벌까지도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인데요. 이 후보는 수사와 처벌에 책임을 지겠다는 입장인 거죠?

<질문 4> 정의당에선 오늘 이재명 후보 아들 도박 논란과 관련해서 "정치 실종된 콩가루 대선"이다, 일침을 가하고 있고요. 안철수 후보는 "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는 지적까지 했어요? 국민들 입장에서도 계속되는 가족 리스크에 착잡할 수밖에 없을 것 같은데요?

<질문 5>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가 어제 "심려를 끼쳐드려 사과한다"고 밝힌 데 이어 윤 후보는 오늘 "결론이 어떻게 나든 지 간에 국민께서 기대하시는 눈높이와 수준에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저나 제 아내나 국민께 늘 죄송한 마음을 가지고 있고요."라고 말을 했습니다. 송평수 대변인, 윤석열 후보가 오늘 오전 "국민들께서 미흡하다고 생각하면 100%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 다만 팩트체크가 필요하다"고 했는데요. 윤 후보의 입장, 충분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6> 윤석열 후보, 조금 더 신중하게 진상을 파악하고 제대로 사과를 하겠다는 입장인데 우선 적으로 확인해야 할 팩트가 뭐라고 보세요? 지금 국민의힘 당내에서 진상 파악에 들어갔습니까? 김건희씨 경력 허위 기재 의혹과 관련해서 어느 지점부터 파악을 하고 있는지요?

<질문 7> 윤석열 후보 "사과에 공식과 비공식이 따로 있는 게 아니지 않냐"고도 했어요? 별도의 공식 사과를 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일부 주장에 대해 선을 그었다고 봐도 될까요?

<질문 8> 윤석열 후보의 이런 설명에도 불구하고 당 안팎에선 선대위 차원의 공식 사과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두 분, 선대위 차원의 공식 사과, 필요하다고 보세요? 김종인 위원장이 "스스로 사과하겠다고 얘기했으니까, 일단 본인이 어떻게, 어떤 형식의 사과를 할 것인지 지켜봐야 한다"고 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공식 사과에 무게를 두고 있는 듯한 발언인데 어떻게, 어떤 식의 사과가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9> 지금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양쪽 모두 가족 리스크가 불거지는 상황인데요. 지금 양측이 모두 자신 가족에 대한 논란에 대해선 사과의 메시지를 내놓고 사태 수습에 나서는 반면, 상대측 가족 논란에 대해선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어요? 내로남불이란 지적에 대해서 어떻게 보세요? 윤석열 후보는 김건희씨 의혹은 부인하면서 이 후보 아들의 경우엔 형사법 위반이 명확한 증거나 확인이 된 거라고 얘기하고 있는데요?

<질문 10> 무엇보다 이번 가족 리스크는 20·30세대 청년층의 민심과도 직결된 문제라고 볼 수 있을 텐데요. 특히 이재명 후보 아들 의혹과 관련해 보도된 게시글 중 '20대 사회 초년생인 이 후보 아들이 인턴을 때려치우려고 하거나 스스로 '도박꾼''이라고 한 부분은 2030 청년층에게는 상당히 예민한 사항일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번 대선의 캐스팅보트라 할 수 있는 청년층의 민심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 거라고 보세요?

<질문 11> 이번 김건희씨 허위경력 기재 의혹과 관련해서 일부에선 그동안 윤석열 후보가 내세웠던 게 바로 '공정과 상식'이었는데요. 이번 김건희씨 허위경력 기재 의혹으로 이런 가치가 훼손된 게 아니냐는 지적도 피할 수 없을 것 같은데요? '공정과 상식'을 강조했던 윤 후보가 총장 재임 시절에는 조국 전 장관 가족의 표창장 위조나 입시 비리 의혹을 수사하지 않았습니까? 그런 만큼 지금 내로남불 논란으로까지 번지고 있는데요?

<질문 12> 대선일이 가까워지면서 상대 가족에 대한 검증 공세가 더욱 거세질 걸로 보이는데요. 대통령 부인은 공직자에 준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자녀들은 경호 등에 국가 예산이 투입된다는 점에서 검증을 받아야 되는 게 아니냐, 이런 시각도 있는데요. 두 분도 동의하십니까? 후보 부인과 자녀들에 대해 어디까지 검증이 가능하다고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