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라임] 매출 감소 320만 소상공인에 100만원…4.3조 패키지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 매출 감소 320만 소상공인에 100만원…4.3조 패키지
  • 송고시간 2021-12-17 20:18:39
[뉴스프라임] 매출 감소 320만 소상공인에 100만원…4.3조 패키지

■ 방송 : <뉴스프라임 이슈오늘>

■ 진행 : 성승환, 강다은 앵커

■ 출연 : 정철진 경제평론가

내일(18일)부터 다시 강화되는 방역 조치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피해가 우려되는데요.

이에 정부가 지원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손실보상 대상을 확대하고, 이와 별도로 방역지원금도 지급하는데요.

오늘 이 시간은 정철진 경제평론가와 함께하겠습니다.

<질문 1> 다시 강화된 방역 조치가 경제 활동에 어느 정도로 영향을 줄 것이라 전망하시나요?

<질문 2> 그동안 손실보상을 받지 못했던 인원·시설이용 제한업종도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처음부터 대상을 폭넓게 했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는데, 동감하시나요?

<질문 3> 현행 손실보상제는 실적 감소가 인정된 액수의 80%만을 보상하는데요. 자영업자들은 100%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피해 실태와 액수에 대한 구체적 추산이 가능할까요?

<질문 4> 정부가 방역조치로 매출이 줄었다는 것만 확인되면 방역지원금 100만원 지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가게마다 매출이 다를 텐데 지급되는 금액은 같아서 불만이 나올 수도 있지 않을까요?

<질문 5> 만약 피해 규모를 따져 지원금을 주게 되면 지급까지 시간이 더 걸릴 텐데요. 금액만큼 지원금이 적절한 시기에 빨리 지급됐는가도 중요하지 않나요?

<질문 6> 손실보상 대상 소상공인의 경우 손실보상금과 방역지원금을 모두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체감할 수 있는 정도의 지원이 될 수 있을까요?

<질문 7> 정부 설명을 보면 이번 보상에 가용한 기존 재원을 총동원했다는 건데요. 정치권에서는 추경 이야기도 나오잖아요. 지금까지 수차례 추경을 했는데, 재정 여력이 되겠습니까?

<질문 8> 여야 후보들이 '소상공인 지원 50조·100조'를 꺼냈고, 김부겸 총리는 "불가능 하다"고 말했는데요. 누구 말에 더 공감하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