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소상공인 공약 발표…윤석열, 첫 안보 행보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소상공인 공약 발표…윤석열, 첫 안보 행보
  • 송고시간 2021-12-20 14:17:06
이재명, 소상공인 공약 발표…윤석열, 첫 안보 행보

[앵커]

대선 주자들의 움직임 살펴보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오늘 각종 정책 행보를 이어갈 예정인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준흠 기자.

[기자]

네,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조금 전, 소상공인 자영업자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핵심은 임대료와 고용유지 인건비 등 고정비 상환을 감면하는 한국형 고정비 상환감면 대출제도 도입, 지역화폐 연간 50조 원 발행으로 손실보상과 매출 회복을 돕겠다는 것입니다.

이 밖에도 코로나 기간 '신용 대사면', 임대료 부담 완화 등을 약속했습니다.

이 후보는 또 국민의힘의 손실보상 50조 원 100조 원 발언을 두고, 지금 당장 신속한 예상 편성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잠시 뒤 소상공인 지원 추경 토론회에서도 이같은 구상을 다시 한번 강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후보는 앞서 전 국민 선대위에서는 한부모 가족, 직장맘, 손주 육아 조부모 등을 초대해 이들의 고충을 들었는데요.

저녁 7시까지는 돌봄을 국가가 책임지는 초등돌봄 국가책임제, 유치원과 보육 통합 등을 약속했습니다.

[앵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소식도 알아보죠.

강원도 군부대를 방문했군요?

[기자]

네, 강원도 철원 육군 3사단을 찾아 첫 안보 행보에 나섰습니다.

윤 후보는 초급간부 복무 여건 개선을 위해 각종 수당을 현실화하고, 현역병의 군 생활 안전보장보험 가입을 공약했는데요.

ROTC 복무기간을 24개월로 4개월 단축하고, 6·25 전쟁과 베트남 전쟁에 참전한 국가유공자 수당을 두 배 인상하겠다고도 했습니다.

앞서 윤 후보 직속 기구인 새시대준비위원회는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신지예 대표를 수석부위원장으로 영입했습니다.

신 대표는 지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는 '페미니스트 시장'이라는 슬로건을 달고 무소속으로 출마했는데요.

윤 후보는 새 영입 인사들을 통해 지지기반을 넓히고, 철학과 진영을 확장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윤 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국민들이 새로운 것을 요구한다면 겸허하게 순응할 자세를 갖고 있다며 윤 후보의 추가 사과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이날 비공개 선대위 회의에서는 김씨 의혹의 대응기조를 논의하던 중에 이준석 대표와 조수진 공보단장 간에 고성이 오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hum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