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카드 사용 증가분 공제 연장…재정 일자리 106만개

경제

연합뉴스TV 카드 사용 증가분 공제 연장…재정 일자리 106만개
  • 송고시간 2021-12-20 20:44:53
카드 사용 증가분 공제 연장…재정 일자리 106만개

[뉴스리뷰]

[앵커]

정부가 내년에 어떤 경제정책을 펼치고 경제를 어떻게 운영할지 청사진을 공개했습니다.

방점은 여전한 코로나 위기 속 내수 살리기에 찍혀있는데요.

또,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해 그간 펴왔던 각종 지원책을 종료하며 연착륙 유도에도 나섭니다.

조성미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내년을 완전한 경제 정상화의 원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홍남기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년 경제정책방향의 목표를 '위기를 넘어 완전한 경제의 정상화'와 '선도형 경제기반 공고화'라고 하는 두 가지로 설정하였습니다."

우선, 수출에 비해 부진한 내수에 경제 활성화의 성패가 달려있다고 보고 내수 활성화 대책을 내놨습니다.

방역상황을 고려한 탄력적 시행을 전제로 올해 도입했던 카드 사용액 증가분에 따른 최대 100만 원 특별공제를 내년 말까지 연장합니다.

특히, 전체 사용액이 안 늘어도 전통시장 소비분이 5% 넘게 늘면 같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전체 사용액까지 늘면 20%까지 공제받는 겁니다.

5월을 상생 소비의 달로 정해 지역사랑·온누리상품권 구매와 캐시백 한도를 높이고, 일정액 이상 소비한 사람들 가운데 추첨을 통해 당첨금을 주는 행사도 마련합니다.

내수에 필수인 고용 활성화를 위해 내년 정부가 제공하는 직접 일자리 106만개 중 1월에만 50만 명 이상을 채용할 예정입니다. 기업의 고용증대 세액공제도 2024년까지 연장했습니다.

내년이면 3년째인 코로나19 비상 대응책은 차차 마무리를 예고했습니다.

저신용 회사채와 기업어음 상시 매입기구는 올해 말, 대출 만기연장, 상환유예 조치는 내년 3월 종료됩니다.

정부는 대출 연장 종료의 충격에 대비해 2조 원의 중소기업 전용 대출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조성미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