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문기 사망에 검찰 '당혹'…수사 차질 불가피

사회

연합뉴스TV 김문기 사망에 검찰 '당혹'…수사 차질 불가피
  • 송고시간 2021-12-22 10:39:13
김문기 사망에 검찰 '당혹'…수사 차질 불가피

[앵커]

대장동 개발 사업 실무를 담당했던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 1처장은 경찰 조사뿐만 아니라 검찰 조사도 받아왔었는데요.

갑작스러운 사망 소식에 검찰도 다시 술렁이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으로 가보겠습니다.

곽준영 기자 검찰 분위기 전해주시죠.

[기자]

네, 김문기 처장의 사망으로 검찰도 무척이나 당혹스러운 분위기입니다.

유한기 전 본부장에 이어 같은 대장동 사건으로 검찰 조사를 받던 인물이 열흘 만에 또다시 극단적 선택을 했기 때문인데요.

다만, 공식적인 입장은 내놓지 않을 예정입니다.

피의자가 아닌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아온 만큼 직접적인 의견 표명이 적절치 않다는 판단으로 보입니다.

김 처장은 지난 10월에 이어 지난 9일 검찰 조사를 받았습니다.

당시 모두 참고인 신분이었는데요.

올해 초까지 대장동 개발 사업의 실무 책임자였던 만큼 사업 추진 과정에서 성남시 등 윗선 개입이 있었는지 등에 관해 검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김 처장은 '화천대유'가 참여한 '성남의 뜰 컨소시엄'이 2015년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평가위원을 맡았었습니다.

다만 검찰은 일각에서 제기된 강압 수사 의혹에 대해선 선을 그었는데요.

고인의 수사 상황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참고인 조사 성격상 강압적인 수사는 어렵고, 조사 당시 특이사항도 없었다는 게 검찰의 설명입니다.

또, 수사팀이 김 처장에 관한 압수수색을 하거나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등의 상황도 전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일단 현재 김 처장의 변사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관할 경찰의 수사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데요.

아울러 성남도시개발공사가 대장동 개발 특혜의 책임과 관련해 김 처장을 고발한다는 내용도 예의주시 중입니다.

[앵커]

네, 가뜩이나 지지부진했던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수사, 다시 한번 차질이 예상되는데요.

이 부분도 짚어주시죠.

[기자]

네, 일단 검찰은 오늘도 예정된 참고인 조사를 차질없이 이어가겠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주요 사건 관계자가 연이어 사망하는 돌발 악재로 검찰의 수사는 더욱 꼬여만 가는 형국입니다.

검찰은 유한기 전 본부장의 사망으로 황무성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사장의 사퇴 압박 수사도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 전 본부장은 대장동 개발을 위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배임 의혹을 설명해줄 중요 연결고리였기 때문에 수사팀 입장에선 답답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는데요.

김 처장 조사로 이러한 윗선 개입 의혹과 관련한 수사의 돌파구를 찾으려던 검찰의 계획도 일단은 물거품 된 상황입니다.

설상가상 특정 인물 봐주기 논란도 불거진 상황인데요.

어제 김 처장이 숨진 채 발견되기 불과 몇 시간 전, 검찰은 정 변호사를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정 변호사는 전략투자팀장이던 지난 2015년 대장동 민간 사업자 선정 당시 김 처장과 1·2차 심사에 직접 참여했습니다.

그리고 그 요청을 한 것이 정영학 회계사였는데, 결과적으로 두 사람 모두 구속을 피해 검찰의 봐주기가 아니냐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검찰이 정진상 실장 등 윗선에 대한 본격 조사로 상황 반전을 시도할지 주목되지만 현재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검에서 연합뉴스TV 곽준영입니다. (kwak_k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