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먹는 코로나 치료제 도입 임박…"미접종 고위험군부터"

경제

연합뉴스TV 먹는 코로나 치료제 도입 임박…"미접종 고위험군부터"
  • 송고시간 2021-12-23 20:49:00
먹는 코로나 치료제 도입 임박…"미접종 고위험군부터"

[뉴스리뷰]

[앵커]

미국 식품의약국이 화이자사의 먹는 코로나 치료제 사용을 승인하면서 국내 도입도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정부는 40만여 명분을 사기로 하고 일부는 계약도 해 내년 2월부터 도입할 예정인데요.

심각한 방역 사정을 고려하면 물량 확보를 더 서둘러야 할 상황입니다.

김민혜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확보를 결정한 먹는 코로나 치료제는 40만 4천 명분.

미국 머크사의 몰누피라비르 24만 2천명분과 화이자사의 팍스로비드 7만 명분은 구매계약이 체결된 상태입니다.

이런 가운데 사망, 위 중증 환자가 급증하고 미국 식품의약국이 화이자 치료제의 긴급 사용을 승인하자 방역당국은 내년 2월부터 도입하려던 일정을 앞당기고, 추가 물량 확보도 추진 중입니다.

<김옥수 / 중앙방역대책본부 자원지원팀장> "현재 41만 외에 추가구매도 제약사하고 구체적으로 긴밀하게 논의되고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방역당국은 먹는 치료제가 재택환자들에게 유용한 수단이 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전문가들은 특히 미접종 고령층 같은 고위험군에 우선 투약해야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합니다.

<정재훈 /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미접종 고위험군 같은 경우에는 중증화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집단이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해서 투약을 할 수 있다면…"

미국에서도 1회분에 63만 원에 달하는 비싼 약이 말 그대로 사후 약방문이 되지 않게 적절한 시기에 투약을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도 시급합니다.

<천은미 / 이대 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진단과 동시에 바로 복용이 돼야 해요. 최소한 3일에서 5일 이내에 복용을 해야 하는데… 그래서 PCR 검사만 고집하지 말고…"

식약처가 머크와 화이자 제품에 대한 긴급사용승인 심사를 진행 중인 가운데, 방역당국은 연말까지 승인이 나올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민혜입니다. (makereal@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