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제읽기] 수도권 아파트 매수세 실종…부동산 시장 전망은?

경제

연합뉴스TV [경제읽기] 수도권 아파트 매수세 실종…부동산 시장 전망은?
  • 송고시간 2021-12-24 13:51:41
[경제읽기] 수도권 아파트 매수세 실종…부동산 시장 전망은?

<출연 : 박연미 경제평론가>

수도권에서 가격 상승세를 멈추거나 하락한 아파트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올해 11월까지 전국 광역시도 가운데 아파트값이 가장 많이 올랐던 인천에선 아파트를 살 사람보다 팔 사람이 더 많아지는가 하면 서울 은평구 아파트값은 1년 7개월 만에 하락 전환됐는데요.

부동산 시장 상황, 박연미 경제평론가와 함께 점검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올해 전국 광역시도 중 최고 상승률을 기록할 정도로 과열됐던 인천 아파트 시장의 매수세가 꺾인 모습입니다. 인천뿐만 아니라 수도권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도 기준선 100을 밑돌며 아파트를 살 사람보다 팔 사람이 더 많아지고 있는데 부동산 시장 상황, 어떻게 진단하고 계신가요?

<질문 2> 서울 은평구 아파트값이 하락 전환하며 집값이 하향 조정기에 접어든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과연 하락세가 계속 이어질지, 또 강남권도 하락을 할지 궁금한데 우려되는 변수는 없을까요? 내년 부동산 시장 전망은 어떤가요?

<질문 3> 한국은행이 내년에도 기준금리 인상을 이어가겠다고 재차 시사했습니다. 조정 시기에 대해서 "성장·물가 흐름을 살펴보면서 금융 불균형 상황과 주요국 통화정책을 고려하겠다"고 했는데 첫 금리 인상 시점은 언제쯤일까요?

<질문 4> 기준금리 인상이 확실시되며 인상 수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 기준금리가 1.00%라는 점을 염두에 두면, 내년 1분기 한 차례 더 상향 조정할 경우 1.25%가 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두세 차례 더 금리를 올릴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는데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질문 5> 한편, 한국은행은 가계가 빚을 내 사들였던 주택 등 자산가격이 급락할 경우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로 떨어질 것이란 경고도 꺼냈습니다. 자산가격 거품 위험은 아직 걷히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되는데 그만큼 금융 불균형 상태가 심각한가요? 어떤 대책이 필요할까요?

<질문 6>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뉴욕 증시가 상승 마감했습니다. 뉴욕증시의 S&P 500지수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대표적인 암호화폐인 비트코인 또한 상승세를 보이며 산타랠리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증시 분위기가 되살아난 배경은 무엇인가요?

<질문 7> 국내 증시에서도 산타랠리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오늘 코스피와 환율 상황은 어떤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