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박근혜 사면' 술렁…"사죄해야"·"늦었지만 환영"

정치

연합뉴스TV '박근혜 사면' 술렁…"사죄해야"·"늦었지만 환영"
  • 송고시간 2021-12-24 15:43:47
'박근혜 사면' 술렁…"사죄해야"·"늦었지만 환영"

[앵커]

여야를 막론하고 이번 박근혜 전 대통령 특별사면 결정을 예상한 인사, 거의 없었습니다.

정치권도 술렁이고 있는데요.

각 당, 그리고 대선 주자들은 어떤 입장인지 짚어보겠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준흠 기자.

[기자]

민주당은 공식적으로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송영길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심사숙고를 거쳐 이같이 결정했다며, 헌법적 권한으로서 이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재명 후보도 국민통합을 위한 고뇌를 이해한다, 존중한다 이런 입장을 전했는데요.

다만 현실의 법정은 닫혀도 역사의 법정은 계속된다며 박 전 대통령이 지금이라도 국정농단 피해자인 국민들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사면·복권 문제는 형사사법적 문제인 것이고 국민 판단, 역사적 판단은 그와 무관하게 그대로 존재한다 그런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이 후보는 사면 자체에는 찬성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이미 결정 난 사안에 대해 찬반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답했습니다.

이번 결정에 대한 당내 반발도 만만치 않습니다.

김용민 최고위원이 "국민 통합은 국민이 정의롭다고 판단해야 가능한 것"이라고 지적하는 등 비판의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앵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도 환영한다는 논평을 냈군요.

다른 당의 입장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국민의힘은 사면을 환영하고 국민 대통합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동시에 한명숙 전 총리 사면,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의 가석방을 놓고는 "진실을 왜곡하려는 추한 동지애", "좌파 세력의 촛불 청구서에 굴복한 결과"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윤석열 후보도 직접 "늦었지만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박 전 대통령의 사면은 늦었지만 환영합니다. 건강이 안 좋으시다는 말씀을 많이 들었는데, 빨리 건강을 회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앞서 검찰 재직 시절, 형집행정지 불허를 놓고는, 위원회 결정을 따른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사면 대상에 빠진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경우, 국민통합 관점에서 판단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반면 정의당은 강력한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심상정 후보는 적어도 촛불로 당선된 대통령이 사면권을 행사해서는 안 될 사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심상정 / 정의당 대선 후보> "전두환, 노태우 사면이 결코 국민통합으로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대한민국 현대사를 왜곡시키는 결과를 낳았고, 그 후유증은 지금 대선 후보들의 전두환 재평가로 여실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박 전 대통령 사면은 자신이 요구했다며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직접 들어보시죠.

<안철수 / 국민의당 대선 후보> "제가 요구했던 것이기도 하기 때문에 환영하는 바입니다. 그런데 이명박 전 대통령도 국민 통합을 위해서 석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도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의 가석방은 "부적절"하고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복권도 물타기"라고 비판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hum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