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문대통령 결정 존중…박근혜 국민에 사죄해야"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문대통령 결정 존중…박근혜 국민에 사죄해야"
  • 송고시간 2021-12-24 17:19:36
이재명 "문대통령 결정 존중…박근혜 국민에 사죄해야"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사면한 문재인 대통령의 고뇌를 이해한다며, 지금이라도 국정농단 피해자들에 대한 박 전 대통령의 사과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다만 당 일각에서는 잘못된 결정이라는 비판 목소리도 나옵니다.

서혜림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후보의 입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이 공식화한 지 2시간 뒤에 나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 통합을 위한 고뇌를 이해하고, 어려운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이었습니다.

그동안 박 전 대통령의 사면에 반대 입장을 고수해 왔지만, 문 대통령이 결단한 사항인 만큼 그 뜻을 수용한 겁니다.

민주당 역시 사면이 대통령의 권한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송영길 /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재인 대통령의 심사숙고 과정을 거쳐 결정한 이번 사면은 대통령 고유의 헌법적 권한으로, 민주당은 이 결정을 존중합니다."

하지만 이재명 후보는 박 전 대통령의 과오를 분명히 짚었습니다.

지금이라도 국정농단 피해자인 국민에 대한 박 전 대통령의 진심 어린 사죄가 필요하다며, 역사의 법정은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한 겁니다.

이번 결정이 '촛불 정신'에 반한다는 당내 의견이 나오는 가운데, 그 목소리 역시 경청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언급이라는 해석입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사면·복권 문제는 형사·사법적 문제인 것이고, 그러나 국민들의 판단과 역사판단은 그와는 무관하게 그대로 존재한다…"

아울러 이번 사면 결정과 관련해 당·청 간 사전 협의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지는데, 논쟁적인 결정에 대한 이 후보와 당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청와대의 '고육지책'이 아니었겠냐는 이야기도 당내에서 거론됩니다.

선대위는 이번 결정에 따른 지지층 내 반발을 다독이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문 대통령이 방점을 찍은 통합의 정신을 부각하며 외연 확장의 계기가 될지 여론의 추이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서혜림입니다. (hrse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