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박근혜 사면' 술렁…"사죄해야"·"늦었지만 환영"

정치

연합뉴스TV '박근혜 사면' 술렁…"사죄해야"·"늦었지만 환영"
  • 송고시간 2021-12-24 19:26:08
'박근혜 사면' 술렁…"사죄해야"·"늦었지만 환영"

[앵커]

박 전 대통령 특별사면 소식에 정치권도 하루종일 술렁였습니다.

이준흠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어떤 입장입니까?

[기자]

당내에서 일부 반발도 나오지만, 민주당은 공식적으로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송영길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심사숙고를 거쳐 이같이 결정했다며, 헌법적 권한으로서 이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재명 후보도 국민통합을 위한 대통령의 고뇌를 이해한다, 존중한다, 이런 입장을 전했는데요.

다만 현실의 법정은 닫혀도 역사의 법정은 계속된다며 박 전 대통령이 지금이라도 국정농단의 피해자인 국민들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 후보는 사면 자체에는 찬성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이미 결정 난 사안에 대해 찬반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답했습니다.

[앵커]

국민의힘도 환영한다는 논평을 냈군요.

다른 당의 입장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국민의힘은 사면을 환영하고 국민대통합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동시에 한명숙 전 총리 사면,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의 가석방을 놓고는 "진실을 왜곡하려는 추한 동지애", "좌파 세력의 촛불 청구서에 굴복한 결과"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윤석열 후보도 직접 "늦었지만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빨리 건강을 회복하기를 바라겠다고도 전했습니다.

앞서 검찰 재직 시절, 형집행정지 불허를 놓고는, 위원회 결정을 따른 것이라고 해명했고, 사면 대상에 빠진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경우, 국민통합 관점에서 판단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반면 정의당은 강력한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심상정 후보는 적어도 촛불로 당선된 대통령이 사면권을 행사해서는 안 될 사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박 전 대통령 사면은 자신이 요구했다며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그러면서 동시에, 이명박 전 대통령도 국민 통합을 위해 석방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hum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