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라임] '이재명 캠프' 맹정섭 vs '윤석열 캠프' 김경진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 '이재명 캠프' 맹정섭 vs '윤석열 캠프' 김경진
  • 송고시간 2021-12-24 20:05:50
[뉴스프라임] '이재명 캠프' 맹정섭 vs '윤석열 캠프' 김경진

■ 방송 : 2021년 12월 24일 <캠프 vs 캠프>

■ 진행 : 성승환, 강다은 앵커

■ 출연 : 맹정섭 더불어민주당 정책위부의장, 김경진 국민의힘 윤석열선대위 상임공보특보단장

<질문 1> 오늘 박근혜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 모두 전혀 예상 못 했던 겁니까?

<질문 2> 청와대는 표면적으로 국민통합과 박 전 대통령 건강 문제를 들었는데요. 국민의힘에서는 다른 의도가 있다고 보고 있는 거죠?

<질문 3> 박범계 장관이 "국민 공감대와 사법 정의 법치주의, 국민화합, 갈등 치유 등과 같은 관점에서 대통령이 고려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는데 국민공감대라는 측면은 어떻게 확인을 한 겁니까?

<질문 4> 내란선동죄 등으로 수감됐던 이석기 전 의원도 가석방으로 출소했는데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이 한명숙 사면과 이석기 석방의 물타기"라고 했는데 두 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5>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사면을 두고 "우리 앞에 닥친 숱한 난제들을 생각하면 국민 통합과 겸허한 포용이 절실하다. 과거에 매몰돼 서로 다 투기보다는 미래를 향해 담대하게 힘을 합쳐야 할 때"라고 강조했는데요. 어떤 의미라고 보십니까?

<질문 6> 뇌물·횡령 혐의 등으로 징역 17년을 받고 복역 중인 이명박 전 대통령은 특별사면에서 제외됐는데요. 이 전 대통령도 고령이긴 한데,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과는 다르다고 했어요. 뭐가 다르다는 겁니까? 죄질?

<질문 7> 이번 특별사면에 대해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은 공식적으로 "대통령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내놨는데요. 다만 이재명 후보는 "현실의 법정은 닫혀도 역사의 법정은 계속된다"고 했고요. "사면과 별개로 박근혜 전 대통령 반드시 사과해야 한다"고 했는데요. 이건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질문 8> 민주당 내부에서는 이번 특별사면 조치에 실망한 촛불 민심 이탈 우려는 없습니까? 오히려 이번 사면이 중도층 표심 공략에 도움이 될 걸로 보십니까?

<질문 9> 이재명 후보의 입장 발표는 어떻게 보셨습니까? 박근혜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이 이재명 후보에게는 득이 될까요, 아니면 오히려 실이 될까요?

<질문 10> 윤석열 후보는 "박 전 대통령의 사면이 늦어졌지만 환영한다"고 했고요. 검찰총장 당시 형 집행 정지를 불허한 것에 대해 "자신이 불허한 게 아니라, 검사장은 그 법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형 집행 정지 위원회의 전문가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했어요? 국정농단 사건 수사 당사자로서 속내가 복잡할 것 같은데요?

<질문 11> 윤석열 후보 입장에서는 이번 사면이 어떻게 작용할까요? 박 전 대통령 수사를 했던 장본인인데다가 이명박 전 대통령은 사면이 안 됐기 때문에 친이, 친박 갈등도 불거질 수 있어서 불리한 국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12> 박근혜 전 대통령이 유영하 변호사를 통해 "문 대통령에 심심한 사의"를 표하면서 "빠른 시일 내에 국민 여러분께 직접 감사 인사를 드리겠다"고 했는데요. 무엇보다 박 전 대통령이 만약 국민들 앞에 모습을 드러냈을 때 어떤 메시지를 내느냐가 가장 큰 관심이에요? 최근 일종의 옥중 수기 관련 내용을 발간하기도 했습니다만, 어떤 메시지를 낼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13> 이준석 대표는 오늘 박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해 "여건이 허락한다면 박 전 대통령 주변 인사들과 소통하며 건강 문제 등을 파악해 볼 생각"이라고 했고요. 당 대표로서 대선에서 역할을 하겠다고 했던지라, 의미가 궁금하더라고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