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측근' 정진상 조사 또 불발…검찰 대응 주목

사회

연합뉴스TV '이재명 측근' 정진상 조사 또 불발…검찰 대응 주목
  • 송고시간 2021-12-28 14:29:56
'이재명 측근' 정진상 조사 또 불발…검찰 대응 주목

[앵커]

대장동 윗선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측근인 정진상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에 대한 검찰 조사가 거듭 불발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밖에 수사 상황 서울중앙지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박수주 기자.

[기자]

네, 정진상 민주당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에 대한 검찰 조사가 최근 불발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연합뉴스TV 취재 결과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의혹 전담수사팀은 최근 정 부실장을 소환하려 했지만 결국 조사하지 못했습니다.

조사가 무산된 건 이번이 두 번째로 전해집니다.

수사팀은 당초 이달 셋째 주 초 정 부실장 측과 일정을 조율했지만, 조사를 며칠 앞둔 지난 10일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극단적 선택을 하는 등 여러 사정이 겹치며 무산됐습니다.

정 부실장은 이재명 후보의 최측근으로 대장동 개발 사업 당시 성남시 정책실장을 맡아 최소 9개 공문에 서명했습니다.

또 숨진 유 전 본부장이 2015년 2월 '시장님의 명'이라며 황무성 공사 초대 사장의 사퇴를 압박할 당시 '정 실장'을 여러 차례 언급해 개입 의혹을 받았는데요.

국민의힘은 이를 토대로 정 부실장을 이 후보, 유 전 본부장과 함께 직권남용과 강요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문제는 공소시효 7년이 내년 2월 초에 만료돼 사건을 마무리하는 데 한 달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현 수사 상황과 내년 3월 대선 일정 등을 고려했을 때 강제수사에 나서기는 쉽지 않아 보이는데요.

검찰이 윗선 수사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는 의문도 여전한 상황이어서 향후 대응에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앵커]

50억 클럽 등 로비 수사도 아직 마무리되지 않았는데, 로비 수사는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기자]

검찰이 이달 초 구속영장 기각으로 한동안 주춤했던 곽상도 전 의원 아들의 뇌물성 퇴직금 의혹과 관련해 추가 조사에 나섰습니다.

수사팀은 어제(27일) 화천대유의 경쟁 컨소시엄에 참여한 모 건설사의 상무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이 보는 곽 전 의원의 혐의는 2015년 대장동 민간 사업자 공모 당시 컨소시엄 무산 위기를 막아준 대가로 나중에 화천대유로부터 아들 퇴직금 명목의 돈을 받았다는 건데요.

검찰은 이 건설사 측이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측에 화천대유가 들어간 컨소시엄 대신 자신들이 참여한 산업은행 컨소시엄에 함께하자고 제안했던 걸로 보고 있습니다.

그간 로비 수사는 그나마 구체적인 혐의 가닥을 잡았다는 곽 전 의원 구속마저 실패하며 동력을 상실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관련 수사를 계속 진행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때문에 검찰이 조만간 곽 전 의원을 비롯해 다른 50억 클럽 의혹 관련 인물들을 추가로 불러 조사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검에서 연합뉴스TV 박수주입니다. (sooju@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