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단독] '이재명 측근' 정진상 조사 또 불발…민주당 "조율 중"

사회

연합뉴스TV [단독] '이재명 측근' 정진상 조사 또 불발…민주당 "조율 중"
  • 송고시간 2021-12-28 17:50:15
[단독] '이재명 측근' 정진상 조사 또 불발…민주당 "조율 중"

[앵커]

대장동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재명 대선후보의 최측근인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을 조사하려 했지만, 연거푸 취소된 사실이 연합뉴스TV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조사가 불발된 건 벌써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박수주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정진상 민주당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에 대한 검찰 조사가 또다시 불발됐습니다.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의혹 전담수사팀은 최근 정 부실장을 소환하려 했지만 결국 조사는 하지 못했습니다.

연합뉴스TV 취재 결과 조사가 무산된 건 이번이 두 번째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수사팀은 당초 이달 셋째 주 초 정 부실장 측과 일정을 조율했습니다.

하지만 조사를 며칠 앞둔 지난 10일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극단적 선택을 하는 등 여러 사정이 겹치며 취소됐습니다.

이를 두고 정 부실장이 조사를 거부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자, 민주당은 "검찰 출석 거부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정 부실장 입장이라는 제목의 문자를 보내 "검찰 출석과 관련해 이미 의견서를 전달했으며, 출석 일자를 조율 중에 있다"고 전했습니다.

정 부실장은 이재명 후보의 최측근으로, 대장동 개발 사업 당시 성남시 정책실장을 맡아 최소 9개 공문에 서명했습니다.

또 숨진 유한기 전 본부장이 2015년 2월 '시장님의 명'이라며 황무성 공사 초대 사장의 사퇴를 압박할 당시 '정 실장'을 여러 차례 언급해 개입 의혹을 받았습니다.

이를 토대로 국민의힘은 정 부실장을 이 후보, 유 전 본부장과 함께 직권남용과 강요 등의 혐의로 고발했습니다.

문제는 공소시효 7년이 내년 2월 초에 만료돼 사건을 마무리하는 데 한 달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는 겁니다.

이 때문에 검찰이 더는 정 부실장에 대한 조사를 지체해선 안 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한편에선 검찰 수사 의지에 대한 의문이 여전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검찰은 숨진 유 전 본부장의 유서와 휴대전화도 아직 확보하지 않았습니다.

연합뉴스TV 박수주입니다. (sooju@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