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 거리두기 조정 논의

경제

연합뉴스TV [현장연결]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 거리두기 조정 논의
  • 송고시간 2021-12-29 09:33:57
[현장연결]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 거리두기 조정 논의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가 특별방역대책 연장 여부와 시민참여형 방역전략에 대해 논의합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최재천 / 민간공동위원장(이화여대 교수)]

2021년은 코로나로 시작해서 코로나로 끝이 나는군요.

어렵게 결정한 거리두기 강화 정책 덕택인지 확진자 수는 조금 감소했습니다.

다만 위중증 환자 수는 연일 1000명을 육박하고 있습니다.

일일 사망자 수도 100명 안팎을 넘나들고 있습니다.

저는 강연에서 종종 이런 얘기를 합니다.

이 모든 게 다 끝나고 나면 과연 어떤 수치가 가장 중요하게 떠오를까. 저는 결국 사망자 수 혹은 사망률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가장 중요한 건 목숨이니까요.

그동안 우리나라는 단 한 분의 목숨이라도 건져내기 위해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그래서 사망자 수의 증가는 특별히 가슴이 아픕니다.

사망자를 줄이려면 병상과 인력 확보가 관건인데 이 점에 있어서는 우리가 국민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설명을 좀 더 세심하게 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너무 뭉뚱그려 그냥 병상확보라고만 얘기했는데 병상확보와 인력동원이라고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인력확보나 인력충원이 아니라 그야말로 인력동원입니다.

단순한 확보나 충원이 아니라 다른 진료 분야의 의료인력까지 끌어다 써야 한다는 의미에서 저는 인력동원의 개념이 더 맞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일 처음부터 우리가 그렇게 국민과 소통했더라면 훨씬 더 원만하게 이해를 이끌어낼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지난번 회의에서 저는 시민참여형 방역전략으로의 전원을 제언드렸습니다.

오늘 그 논의를 하러 위원님들을 모셨습니다.

위원님들의 혜안이 모여 실현 가능한 전략을 수집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제가 꿈꾸는 이상적인 그림은 이런 겁니다.

정부가 이끌고 시민은 그저 수동적으로 따라오는 형식이 아니라 정부와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일상이 훨씬 수월하고 효율적이라는 생각입니다.

시민은 이 같은 위기 상황에서 모름지기 방역의 의무를 지닌다는 말은 스스로 스스로의 안전을 책임지며 일상의 자유를 스스로 선택한다는 뜻입니다.

시민 스스로 선택하게 하려면 당연히 선택지가 많아져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다양한 방패를 제안하는 것입니다.

접종확인서가 가장 바람직한 방패이지만 무슨 이유에서든 그게 어려우면 음성확인서, 면역확인서 그리고 동선확인서 등도 훌륭한 방패가 됩니다.

시민 스스로 자신을 안전하게 지켜줄 수 있는 방패를 소지하고 제시하며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자유롭게 사회활동, 경제활동을 하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사실상 우리는 영업 인원 및 시간제한을 풀 수 있게 될 것이라는 기대도 갖게 됩니다.

시민의 자유로운 선택을 뒷받침하려면 정부는 방역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야 할 것입니다.

백신과 치료제의 원활한 수급체계를 마련하고 병상확보와 인력동원에 만전을 기하며 방역망 내 관리비율 개선을 위해 조사인력의 충원과 훈련 계획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오늘 이런 민관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한 논의를 위해 포용적 회복연구단 공동단장님께서 기획안을 꼼꼼하게 만들어주셨습니다.

단장님의 보고를 들은 다음에는 우리가 이런 방향 전환을 언제쯤 실행에 옮길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데 반드시 짚고 가야 할 코로나19 위험도 평가 및 전망에 관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님의 보고를 청해 듣겠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