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민의힘 선대위 "김종인 등 일괄 사의 표명"

정치

연합뉴스TV 국민의힘 선대위 "김종인 등 일괄 사의 표명"
  • 송고시간 2022-01-03 18:10:03
국민의힘 선대위 "김종인 등 일괄 사의 표명"

[앵커]

신년 대선후보 지지율 조사에서 비상등이 켜진 국민의힘이 선대위 전면 개편을 선언했습니다.

윤석열 후보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한다며 새로 시작하겠다고 했고, 국민의힘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을 포함한 위원장, 본부장들이 모두 일괄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구하림 기자.

[기자]

네, 국민의힘이 새해 업무 첫날, 곧바로 선대위 전면 개편을 선언하며 분주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는 것을 국민에게 보여드리기 위해 선대위 전면 개편을 단행하겠다"고 했습니다.

이후 윤석열 후보는 오늘 일정을 전면 취소했고, SNS를 통해 "2030 세대의 마음을 읽지 못했다"며 자신이 잘못했다고 인정했습니다.

특히 신지예 새시대위 부위원장 영입에 대해 "없어도 될 논란을 만들었다"고 하면서 "새로 시작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김종인 위원장이 대규모 구조조정 의사를 내비치자 선대위 주요 인사들은 줄줄이 물러났습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쇄신에 앞장서겠다며 원내대표와 공동선대위원장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혔고, 새시대준비위원회 김한길 위원장도 사의를 표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의원총회를 열고 향후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데요, 이 자리에서 김종인 위원장은 윤석열 후보에게 태도를 바꿔 우리가 해주는 대로 연기만 해달라고 부탁했다고 말했습니다.

윤 후보가 정치적으로 미숙하다며 실수를 하지 않아야 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는데요, 화면으로 보시죠.

<김종인 /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 "후보가, 예를 들어서, 내가 늘 얘기하지만 국민 정서에 맞지 않는 얘기를 하면 절대로 선거를 끌고 갈 수가 없어요. 윤석열 후보는 정치를 하신 지가 얼마 안 되신 분이어서 그런 측면에서 상당히 좀 미숙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얘기하는 것입니다."

국민의힘 의원총회는 3시간 넘게 진행 중인데요, 내부에서는 이준석 대표도 대표직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단 이 대표는 모든 구성원이 엄중함을 이해하고 행동해야 한다며 의사 표현을 자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의힘 중앙선대위는 쇄신을 위해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상임선대위원장, 공동선대위원장, 총괄본부장을 비롯해 새시대준비위원장까지 모두가 후보에게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소식도 들어보겠습니다.

새해 업무 첫날 서울 여의도에 있는 한국거래소에 갔죠?

[기자]

네,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여의도에 있는 한국거래소를 찾아 새해 업무 첫날 증시 개장 카운트다운을 함께 했습니다.

거래소 방명록에는 "자본시장 투명화와 신속한 산업 전환으로 주가지수 5,000시대를 만들겠다"고 적었습니다.

주가 조작이나 시세 조정 같은 불공정행위를 엄단해서 시장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주식시장 활성화 방안을 밝혀온 이 후보, 개미투자자 표심을 잡기 위해 주력할 예정인데요. 오늘 발언 화면으로 보시죠.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다수의 소액 투자자들께서 대주주나 시장의 강력한 힘에 의해 피해를 입는다는 생각을 하지 않게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성장성과 투명성, 공정성을 갖춰서, 우리가 3,000시대에 도달했지만 4,000시대를 넘어서서 5,000포인트 시대를 향해 가는 원대한 대장정이 현실화되기를 기대합니다."

오후에는 방송사 인터뷰에 나와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내일은 경기 광명에 있는 기아자동차 공장을 방문합니다.

이 후보는 국민의힘의 선대위 전면 개편 결정에 대해서는 "남의 집 얘기라 언급하기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최근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의 지지율이 꾸준히 오르고 있는데요, 안 후보 소식도 전해주시죠.

[기자]

안철수 후보는 선대위 회의에서 "지지율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오직 국민만 보겠다"고 말했습니다.

단일화와 관련해서는 "양당의 기득권을 지키려는 수단"이라며 다시 한번 선을 그었습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국회가 국무총리를 추천하고 행정부의 법안 제출권을 폐지하는 등 정치 권력 분산, 개혁 공약을 발표했는데요, 다른 후보들을 향해 하루빨리 TV토론을 실시하자고 촉구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halimko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