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달라진 '방역패스'…장소별 유의사항은?

경제

연합뉴스TV 달라진 '방역패스'…장소별 유의사항은?
  • 송고시간 2022-01-04 13:04:20
달라진 '방역패스'…장소별 유의사항은?

<전화연결 : 김유미 중앙방역대책본부 일상방역관리팀장>

어제부터 식당 등 다중이용시설을 출입할 때 필요한 방역패스에 유효기간이 적용됐습니다.

도입 첫날인 어제, 식당과 카페 등 곳곳에서 혼선도 있었습니다.

주의사항은 없는지, 업종 별로는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 김유미 일상방역관리팀장 전화 연결돼 있는데요.

팀장님 나와 계시죠.

<질문 1> 먼저, 어제부터 방역패스에 '유효기간'이 생겼습니다. 자신이 맞은 백신이 방역패스 유효기간에 도달하면 3차 접종을 해야 방역패스 효력을 유지할 수 있게 된 건데요. 헷갈리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 추가접종을 언제 해야 방역패스가 유지되는지, 유효기간 계산 방법 먼저 짚어주시죠.

<질문 2> 하지만 건강상 이유도 있어서 이 부분에 대한 고충을 토로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3차 접종을 하지 않으면 아예 방역패스 적용 시설에는 출입이 어려운 건가요?

<질문 3> 식당을 혼자 이용하는 경우에도 방역패스가 없으면 출입이 불가능한 건가요?

<질문 4> 하지만 새로 나온 지침을 보니 백화점과 마트는 혼자도 이용할 수 없다고 하던데 어떻게 되는 건가요?

<질문 5> 방역패스 지침을 위반하면 어떤 처분이 내려지나요?

<질문 6> 그렇다면 추가 접종을 하면 즉시 방역패스 효력은 인정이 되는 건가요?

<질문 7> 어제 방역패스 유효기간 적용 첫날이었습니다. 곳곳에서 혼선도 있었다고 하는데, 방역패스 만료 여부까지 확인해야 하는 업주들은 부담이 클 것 같아요. 업주들이 주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질문 8> 장애인들의 경우는 시설을 이용하는 것도 더 어려움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질문 9> 결혼식이나 장례식 등 경조사 행사에서는 방역패스 적용은 어떻게 되나요?

<질문 10> 앞서 말씀하셨듯 청소년 방역패스는 3월로 연기됐고 한 달 계도기간을 둔 뒤 4월에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하셨는데 4월부터는 아이들이 다니는 학원도 방역패스 적용된다고 보면 되는 건가요?

<질문 11> 끝으로, 이제 시행 이틀째이긴 합니다만 방역에 실효성이 있느냐는 불만의 목소리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당부 말씀해 주신다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