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도광산 세계유산 최종 신청까지 4주…한일관계 악화 감수하나

세계

연합뉴스TV 사도광산 세계유산 최종 신청까지 4주…한일관계 악화 감수하나
  • 송고시간 2022-01-05 17:34:40
사도광산 세계유산 최종 신청까지 4주…한일관계 악화 감수하나

[앵커]

지난 연말 일본 정부가 조선인 강제노역의 아픈 역사를 간직한 사도광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려 한다는 소식 전해 드렸는데요.

최종 신청 결정까진 이제 4주밖에 남지 않았는데요.

한일관계 악화를 감수하면서까지 등재 추진을 강행할지 주목됩니다.

한상용 기자입니다.

[기자]

태평양전쟁 당시 일제가 2,000명 이상으로 추정되는 조선인을 강제노역시킨 곳으로 알려진 사도광산.

일본 정부는 이 광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추천할지 여부를 다음 달 1일 전까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변이 없는 한 일본은 내각 회의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유네스코에 등재 신청서를 제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제는 일본의 '꼼수' 가능성입니다.

관할 자치단체가 일본 문화재청에 추천서를 내면서 등재 대상 기간을 근대화 이전 1867년에 끝난 에도시대 이전으로 한정했는데, 조선인 강제노동의 역사를 의도적으로 배제하려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게다가 현재 사도광산 시설 대부분은 메이지 시대, 즉 근대화 시대 이후 완공된 것입니다.

말로는 에도시대의 수작업 기술로 광산의 금 채굴 체제를 등재하겠다지만 현실적으론 근대화 시설까지 보여줄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우리 정부와 중국 등 주변국이 전체의 역사를 다루지 않으려는 일본의 시도에 강하게 반발하며 경계의 시선을 보내는 이유입니다.

일본은 2015년에도 일제 징용 현장인 군함도를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 추진하면서 강제노역의 역사를 인정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은 바 있습니다.

사도광산 등재에 관해 일본 정부가 최종 결정을 내리기까지는 앞으로 4주가 남은 상황.

우리 정부는 국내외 전문가,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단계별 대응을 검토하는 등 전방위적 외교전에 나설 방침입니다.

하지만 일본이 그대로 사도광산 등재를 추진할 경우 가뜩이나 악화한 한일관계에 또 한 번 격랑이 예상됩니다.

연합뉴스 한상용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