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민의힘 내홍에 '오만 경계령'…민주, 내부 단속 강화

정치

연합뉴스TV 국민의힘 내홍에 '오만 경계령'…민주, 내부 단속 강화
  • 송고시간 2022-01-05 22:00:29
국민의힘 내홍에 '오만 경계령'…민주, 내부 단속 강화

[앵커]

국민의힘 내홍 사태가 더불어민주당에게는 대선 호재일 수밖에 없을 텐데요.

그러나 오히려 지금이야말로 오만과 자만을 경계하고 몸을 낮춰야 한다며 내부 단속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나경렬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고개를 숙인 날,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이낙연 전 대표와 손을 잡으며 '원팀'을 강조했습니다.

상대 정당이 여전히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황, 하지만 이 후보는 표정 관리에 나섰습니다.

지지율 상승세를 타고 있지만 연일 몸을 낮추는 모습입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우리만의 노력으로 국민들께서 전적으로 저희를 지지해서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라 보기 때문에 두려운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후보는 또, 합리적인 정책 경쟁이 가능하도록 국민의힘 내홍 사태가 빨리 수습되길 바란다고 했습니다.

자칫 비호감 이미지와 연결될 수 있는 오만함을 경계하는 동시에 유능함을 부각하기 위한 모습으로 읽힙니다.

민주당 지도부도 이런 흐름에 힘을 보탰습니다.

<윤호중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지지율이 높고 낮음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원팀으로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국민들의 마음을 얻는…특히 기분에 취해서 SNS에 치기 어린 글을 올리거나 오만한 자세를 보여선 안 될 겁니다."

민주당 선대위는 자체 경계령을 내렸는데, 문제를 일으켜 잡음이 나오는 지역 선대위나 인사에 대해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선대위 인원 30%를 지역과 현장으로 파견하겠다"며 선대위 쇄신에도 속도를 내는 동시에 대선 기여도를 평가해 지방선거 공천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당내에선 자만은 금물이라며 '내부 단속'에 나서는 분위기도 감지됐습니다.

안호영 의원은 더 낮은 자세 더 겸손한 자세를 당부했고, 민형배 의원도 경계하고 또 경계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연합뉴스TV 나경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