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이재노믹스' 청사진 발표…"세계 5강 경제대국으로"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이재노믹스' 청사진 발표…"세계 5강 경제대국으로"
  • 송고시간 2022-01-11 20:05:21
이재명, '이재노믹스' 청사진 발표…"세계 5강 경제대국으로"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신경제 비전을 제시하며 또 다시 경제이슈 선점에 나섰습니다.

이른바 '이재노믹스'로 이름붙인 4대 대전환과 2대 개혁을 이뤄내 세계 5강 경제대국으로 나아가겠다는 구상입니다.

장보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검은색 터틀넥 셔츠를 입고 연단에 선 이재명 후보가 자신의 경제정책인 '전환적 공정성장'에 뿌리를 둔 신경제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세계 5강 국가 도약을 위해 '4대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설파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불안정하고 양극화된 세상 속에서 갈등도 참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바로 지금이 대전환의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시간을 길게 할애한 건 산업 분야입니다.

디지털 특화 미래 인재 100만 명을 양성하고, 약 135조 원의 디지털 전환 투자로 200만 개의 새 일자리를 마련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에너지 고속도로' 건설과 소재, 부품, 장비 산업을 더 확실히 육성해 글로벌 '소부장' 핵심국가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대통령 빅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과학기술 대전환, 대학교육 과정을 유연하게 바꾸겠다는 교육 대전환에 이어, 국토 대전환으로는 초광역 메가시티 발전과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조기 추진을 공약했습니다.

대전환 지원을 위한 2가지 개혁과제로는 공공과 금융을 제시했습니다.

과학기술혁신부총리제를 도입하고 기후에너지부와 데이터 전담부서 설치, 또 기획재정부의 개편을 시사했고, 주가 조작에 단 한 번이라도 가담한 사람은 주식 시장에 발을 붙이지 못 하게 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등을 언급했습니다.

이 후보는 "결국 투자"라며, 국가의 백년대계를 준비하는 과감한 대투자를 예고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국가의 역할 확대라고 본다 핵심은. 국가의 역할 확대 통해서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두번째 과학, 첨단과학기술에 대대적 투자, 세번째 미래형 인재 양성을 정부가 책임진다"

이 후보는 박영선 전 장관이 이끄는 '디지털 혁신대전환위'에 참석해서는 교육비 선지원 후상환 방식의 '휴먼캐피털' 제도를 디지털 미래 인재 양성에 활용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연합뉴스TV 장보경입니다. (jangb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