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중대본 "먹는치료제 내일 2만1천명분 도착…14일부터 첫 투약 가능"

경제

연합뉴스TV [현장연결] 중대본 "먹는치료제 내일 2만1천명분 도착…14일부터 첫 투약 가능"
  • 송고시간 2022-01-12 11:31:00
[현장연결] 중대본 "먹는치료제 내일 2만1천명분 도착…14일부터 첫 투약 가능"

정부가 코로나19 대응 현황과 먹는 치료제 도입 관련한 구체적인 계획을 설명합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류근혁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

1월 12일 중대본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먹는 치료제 도입과 사용 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화이자에서 개발한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가 내일 1월 13일 낮 12시경에 처음으로 국내에 도착합니다.

내일 도입되는 물량은 2만 1000명분이며 전국적으로 배송되어 빠른 지역의 경우 1월 14일부터 첫 투약이 이루어집니다.

정부는 해외 개발된 먹는 치료제 100만 4000명분에 대해서 선구매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이 중 화이자사 치료제는 76만 2000명분, 마크앤드컴퍼니사의 제품은 24만 2000명분입니다.

그간 정부는 임상시험 진행 중에도 제약사와 선구매 협의를 지속하는 등 신속한 치료제 도입을 위해 적극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상당히 빠른 시기에 화이자사 먹는 치료제 투약이 가능해졌습니다.

지금부터는 이번에 도입되는 치료제 투약 대상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적으로 증상 발현 5일 이내에 경증 및 중등증 환자이면서 65세 이상자 또는 면역저하자 중 재택치료자와 생활치료센터 입소자에게 투약할 계획입니다.

치료제의 세계적인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국내에 도입되는 초기 물양이 충분하지 않아 치료제의 효과와 시급성을 고려해서 우선적으로 투약할 대상자를 정하였습니다.

앞으로의 방역 상황과 치료제의 공급물량 등을 고려해서 투약 대상을 확대토록 하여 탄력적으로 조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이번에 도입되는 먹는 치료제가 현장에서 신속하고 안전하게 복용 될 수 있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먹는 치료제는 증상 발현 후 5일 이내에 투약이 필요한 만큼 신속하게 투약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65세 고령층과 면역저하자들에 대한 역학조사와 환자 초기 분류의 기간을 단축하고 비대면 진료 등을 통해 빠른 처방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처방된 약은 재택치료자의 보호자 등 대리인이 약국에서 수령하거나 약국에서 직접 자택으로 배송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의료기관 담당약국과 협의를 통해 야간과 휴일에도 처방과 조제가 가능하도록 관리하겠습니다.

의료진과 담당 약국에서 전산시스템을 통해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약물의 복용 여부 등에 대해서 사전에 중복적으로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투약 상황을 확인하고 피해예방 조치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담당 의료진이 매일 투약 여부와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이상반응이 있는 경우 신속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중대한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절차에 따라서 피해보상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치료제 공급과 투약이 차질 없이 이루어지도록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지자체와 관리 의료기관, 담당약국 등에 대한 교육은 이미 완료를 하였습니다.

오늘 오전부터 전국 지자체와 생활치료센터에서 먹는 치료제 투약 예행 연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예행 연습 과정에서 발견되는 문제점은 신속하게 보완하고 지속적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치료제 복용과 관련하여 국민 여러분께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도입된 치료제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긴급사용승인으로 도입된 치료제이며 23가지의 병영 금지 약물이 있는 등 투약 시 의료진의 관리가 필요한 약입니다.

처방받은 약은 반드시 약국과 의료진의 복약 시도를 준수하여 복용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본인 외에 치료제를 복용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할 수 있으니 절대 재판매 등을 통한 복용은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치료제를 재판매하는 경우 약사법에 따라서 처벌받을 수 있는 만큼 투약 중단 등으로 복용 후 남는 치료제는 보건소 및 담당약국 등에 반납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이번에 도입되는 먹는 치료제는 고위험 확진자가 중증으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하고 오미크론 변이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 보다 많은 치료제가 신속하게 도입되고 투약대상이 더 확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주요 방역지표 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국민 여러분과 의료진분들께서 함께 노력해 주신 덕분에 위기를 극복하고 병상 가동률과 위중증 환자 등 방역 상황이 안정화되고 있습니다.

한때 병상 가동률이 70~80%까지 올라 한계 상황에 달했으나 병상 확충과 운영 효율화 노력 등에 따라 모든 병상이 원활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오늘 기준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은 41.4%이며 준중증 환자 병상은 40.5%, 감염병전담병원은 30.1% 수준입니다.

작년 11월 1일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작한 시점에 비해 병상 가동률이 모두 낮아졌습니다.

오늘 기준 위중증 환자 수도 749명으로 1000명대 이하를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오미크론 변이에 의한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번 주 들어 확진자 감소 추세가 점점 약해지고 있으며 이는 오미크론 변이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판단해 주의 깊게 상황을 분석하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해외 유입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 중 오미크론 변이가 88% 이상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가 국내에서도 우세종이 될 것을 대비하여 방역과 의료대응 전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도입되는 먹는 치료제가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하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도입 물량이나 적용대상에 다소 제한적이므로 코로나로 인한 위중증과 사망을 완전히 예방하고 차단하는 완벽한 수단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는 지금처럼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사적모임을 제한하시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고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국민들께서 함께 노력해 주시는 기간 정부도 오미크론 변이에 대비한 의료대응 체계를 면밀히 준비하는 데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