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치+] 이재명, 노후 아파트 방문…윤석열, 정책 토론회 참석

정치

연합뉴스TV [정치+] 이재명, 노후 아파트 방문…윤석열, 정책 토론회 참석
  • 송고시간 2022-01-13 15:39:47
[정치+] 이재명, 노후 아파트 방문…윤석열, 정책 토론회 참석

<출연 : 이강윤 정치평론가·윤기찬 국민의힘 법률위 부위원장>

대선을 앞두고 여야 대선 후보들이 본격적인 정책 공약 대결을 시작한 가운데, 이재명 후보는 서울의 노후 아파트 단지를 찾았고 윤석열 후보는 정책 토론회에 참석했습니다.

이 시각 정치권 이슈를 이강윤 정치평론가, 윤기찬 국민의힘 법률위 부위원장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먼저, 어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시험에 대한 대선후보들의 입장이 잇달아 나왔는데요. 미묘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먼저, 이재명 후보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도발이라고 규정하면서 청와대와 조금 다른 온도차를 나타냈는데요. 차별화에 나선 거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2> 이재명 후보는 윤석열 후보의 선제타격론에 화약고에서 불장난하는 것과 같다고 비판했는데요. 물론 윤 후보가 사용한 '킬체인'이라는 용어가 우리 국방백서에도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대선 후보가 선제타격론을 언급하는 것도 이례적이긴 하거든요. 보수층을 겨냥한 발언으로 봐야 할까요?

<질문 3> 한편, 최근 들어 경제산업 행보에 힘을 쏟고 있는 이재명 후보가 어제는 기업인들을 만나 규제 완화 필요성을 언급했습니다. 일종의 친기업 행보를 보이고 있단 평가가 나오는데, 중도층 표심 확보에 나선 거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4> 이런 가운데 '대장동 의혹' 재판이 본격화하면서 다시 대장동 이슈가 부각하는 데 이어 이번엔 변호사비 대납 의혹까지 다시 불거졌습니다. 이재명 후보로선 난감할 수밖에 없는 상황 같은데요?

<질문 5> 국민의힘은 의문의 사망이라며 총공세에 나섰는데요. 일단 숨진 제보자에 대해 경찰은 타살과 극단적 선택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하면서, 심장비대로 인한 대동맥 파열로 인한 사망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지금 상황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이런 가운데 한 방송사가 윤석열 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통화녹음 파일을 한 유튜브 채널로부터 받아, 시사프로그램 방송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일단 국민의힘에선 방송금지가처분 신청서를 냈죠?

<질문 7> 가처분 신청 결과와 선거법 위반 여부 등은 결과가 나오는 대로 다시 한번 짚어봐야 할 텐데요. 일단 여권에서는 김건희 씨의 통화녹음 파일 공개 가능성에 "어느 후보 부인이 기자와 7시간 통화를 하느냐"고 공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윤석열 후보로선 또다시 '부인 리스크' 부상 가능성도 있어 보이는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