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1월 둘째 주 민심은?

정치

연합뉴스TV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1월 둘째 주 민심은?
  • 송고시간 2022-01-13 17:10:21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1월 둘째 주 민심은?

■ 방송 : <이슈폴폴>

■ 진행 : 이윤지 앵커

■ 출연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여론으로 풀어보는 정치 <이슈폴폴>입니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오늘도 다양한 대선 관련 여론조사 분석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오늘은 차기 대선 인식 추이를 먼저 보겠습니다. 이번 주 월요일부터 어제까지 사흘간 조사한 4개 공동 조사기관의 결과인데요. 지난 11월 중순부터의 그래프 준비해 봤습니다. 이번 주는 오차 범위 안이지만 국정 안정론과 정권심판론 수치가 2주 만에 다시 뒤바뀐 결과가 나왔거든요. 그래프를 좀 분석해주시죠.

<질문 2> 다음으로 대선 후보 지지도 보겠습니다. 이재명 후보가 1%p 상승하면서 윤석열 후보의 격차를 9%p로 벌렸습니다. 윤석열 후보는 배우자 의혹과 국민의힘의 내홍으로 지지율에 부침을 겪지 않았습니까. 지난주 극적 갈등 봉합, 또 그 이후 내놓고 있는 메시지의 선명성, 후보들의 지지율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요?

<질문 3> 안철수 후보, 이번 주도 오름세를 보이면서 존재감을 높여가고 있는데요. 정의당 심상정 후보 지지율은 좀처럼 움직이질 않고 있습니다. 과거 대선에서의 정의당의 역할을 생각해 본다면, 이 정도 지지율로는 만족할 수 없을 것 같은데요. 이 두 후보의 지지율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이번에는 연령별 지지도를 살펴보겠습니다. 18세부터 29세까지 이재명, 윤석열 후보가 21%로 동률이고요. 안철수 후보도 16%의 지지를 얻고 있습니다. 30대부터 50대까지는 이재명 후보가, 60대 이상은 윤석열 후보가 앞서고 있는데요. 안철수 후보는 세대별로 10%대를 기록했습니다. 역시 캐스팅 보트는 20대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5> 그렇다면 18세부터 29세까지의 최근 지지도 변화도 보겠습니다. 이재명, 윤석열 후보가 각각 20대 남녀의 표심을 겨냥한 행보들을 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당장 윤석열 후보의 지지도가 지난주에 비해 소폭 상승하긴 했습니다만, 이 전략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득이 될까요. 실이 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