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DJ의 숨겨진 선거참모…대선 앞두고 개봉하는 '킹메이커'

문화·연예

연합뉴스TV DJ의 숨겨진 선거참모…대선 앞두고 개봉하는 '킹메이커'
  • 송고시간 2022-01-14 07:43:22
DJ의 숨겨진 선거참모…대선 앞두고 개봉하는 '킹메이커'

[앵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숨겨진 선거 전략가 엄창록을 소재로 한 영화가 개봉합니다.

목적이 정당하면 수단은 상관없느냐는 질문을 담았는데, 대선을 앞둔 시점에 주목받고 있습니다.

박효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세상을 바꾸고 싶어하는 정치인 김운범 앞에 선거전략가 서창대가 나타납니다.

원대한 뜻을 품었지만, 정치적 열세에 놓인 김운범에게 서창대는 갖가지 수단을 동원해 선거판을 뒤흔들며 승리를 안깁니다.

변성현 감독의 신작 영화 '킹메이커'는 고 김대중 대통령과 숨겨진 선거 참모 엄창록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김 전 대통령의 자서전에 몇 줄 등장할 뿐 기록이 거의 없는 실존 인물로, 감독은 영화적 상상력을 더해 엄창록을 완성했습니다.

<이선균 / 영화 '킹메이커' 주연> "오히려 저는 어떤 정보가 많지 않아서 조금 더 논의할 여지가 많았어요. 상상력을 가미해서 감독님과 이야기를 많이 했어요."

자칫 무겁고 지루해질 법한 정치 이야기는 감독 특유의 세련된 연출을 입었습니다.

김운범은 더 크고 밝게, 서창대는 작고 어둡게 촬영하는 등 빛과 그림자를 활용한 연출은 특히 눈에 띱니다.

<설경구 / 영화 '킹메이커' 주연> "60년대 70년대 초 이야기지만 장르적으로 스타일리시하게 나왔다고 생각해서. "영화 참 멋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싶어서 찍은 영화입니다."

코로나로 개봉이 미뤄지다 대선을 40여일 앞두고 개봉하는 '킹메이커'.

감독은 "대선과 연관되는데 부담을 느낀다"며 "정치는 소재일 뿐, 질문을 던지고 싶었다"고 말했습니다.

<변성현 / 감독 (영화 '킹메이커' 연출)> "올바른 목적을 위해 올바르지 않은 수단은 과연 정당한 것이며 그것은 어디까지 허용되는가에 대한 물음을 (던지고 싶었습니다.)"

의도하든 그렇지 않든 대선 정국에 비상한 관심을 받는 가운데, 냉소를 부르는 이번 선거가 영화에 어떤 영향을 줄지도 주목됩니다.

연합뉴스TV 박효정입니다. (bako@yna.co.kr)

#킹메이커 #엄창록 #이선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