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집중호우에 출하 안돼…추석 앞두고 채솟값 비상

경제

연합뉴스TV 집중호우에 출하 안돼…추석 앞두고 채솟값 비상
  • 송고시간 2022-08-17 18:35:42
집중호우에 출하 안돼…추석 앞두고 채솟값 비상

[앵커]

중부권을 덮친 물 폭탄과 이어진 무더위로 여름철 채소 물가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생육 부진에 따른 생산량 감소 탓에 값이 뛸 수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추석을 앞두고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한지이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주 중부지방을 강타한 폭우로 인해 하우스 내부가 토사로 가득합니다.

수확을 앞둔 농작물들은 모두 못쓰게 돼 엉망진창이 됐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8일부터 이어진 집중호우로 16일 기준으로 농작물이 침수된 농지는 1,773.8㏊. 여의도 면적의 약 6배에 달합니다.

당장 출하할 물량이 없다 보니 당분간 채소류는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는 것이 불가피한 실정입니다.

이미 파프리카 평균 소매 가격은 16일 기준 200g당 2,130원으로 평년보다 57%가량 뛰었고, 배추 한 포기 가격은 평년보다 43% 뛴 6,838원, 시금치 1kg은 평년보다 31.1% 오른 2만1,981원을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물가 오름세가 10월에 정점을 찍을 것으로 보고 추석 전 물가 안정을 위해 농산물 공급 확대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비축 물량을 최대한 방출해 14개 추석 성수품은 공급량을 1.5배 이상 공급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정황근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추석 성수품이 될 14개 품목을 선정해서 한 달 전부터 현장의 작황관리팀, 여러 가지 수급관리팀, 품목별로 만들어서…비축한 물량을 많이 풀기도 하고 그래서 컨트롤을 좀 할 거고요."

또 다음달 12일까지 농축수산물 할인대전을 열고, 최대 30%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소비 쿠폰을 보급할 계획이지만 결국 추석 밥상물가는 기상 사정과 원활한 공급의 회복에 달린 실정입니다.

연합뉴스TV 한지이입니다. (hanji@yna.co.kr)

#폭우 #채소_가격 #할인쿠폰 #물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