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힘에 의한 북한 현상 변경 원치않아"…핵무장엔 부정적

정치

연합뉴스TV "힘에 의한 북한 현상 변경 원치않아"…핵무장엔 부정적
  • 송고시간 2022-08-17 19:26:18
"힘에 의한 북한 현상 변경 원치않아"…핵무장엔 부정적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힘에 의한 북한의 변화는 원치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의 핵무장론에 대해서는 거리를 두었고, 한일관계의 경우 개선을 거듭 강조하며 징용 문제 해결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지성림 기자입니다.

[기자]

광복절 경축사에서 북한의 비핵화 로드맵에 상응하는 조치와 지원을 제공한다는 내용의 '담대한 구상'을 제안했던 윤 대통령.

경제적 지원 외에도 북미관계 정상화를 위한 외교적 지원과 재래식 무기 군축 논의 등도 비핵화 보상 옵션으로 제시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이 확고한 비핵화 의지만 보여줘도 정부가 할 수 있는 선에서 다 돕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경제·외교적 지원의 결과로 북한이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것은 환영하지만, 힘에 의한 변화는 원치 않는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저나 우리 정부는 북한 지역의 어떤 무리한, 또는 힘에 의한 현상 변경은 전혀 원하지 않습니다."

다만, 남북 대화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정상회담이나 주요 협상이 정치적인 쇼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의 핵무장론에 대한 입장을 묻자 핵확산금지조약, NPT 체제를 끝까지 지켜낼 생각이라며 선을 그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어떠한 상황이 되더라도 확장억제를 더욱 실효화하고 강화해나가는 것을 우선적인 과제로 생각할 계획이고…"

윤 대통령은 한일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도 다시 한번 확인했습니다.

양국 간 핵심 갈등 사안인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 보편적 가치와 규범을 원칙에 두고 미래지향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힌 겁니다.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를 두고 채권자들이 보상받을 수 있는 방안을 깊이 강구하고 있다며 긍정적으로 해결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연합뉴스TV 지성림입니다. (yoonik@yna.co.kr)

#윤석열_대통령 #기자회견 #북한 #비핵화 #담대한_구상 #강제징용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