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바이든 "러 합병선언 사기"…안보리 결의는 무산

세계

연합뉴스TV 바이든 "러 합병선언 사기"…안보리 결의는 무산
  • 송고시간 2022-10-01 10:42:52
바이든 "러 합병선언 사기"…안보리 결의는 무산

[앵커]

미국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점령지 4곳에 대한 합병을 선언하자 즉각 대규모 추가 제재를 발표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명백한 불법이라며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는데요.

점령지 합병을 규탄하는 유엔 결의안 채택은 이번에도 러시아의 반대로 무산됐습니다.

워싱턴 이상헌 특파원입니다.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점령지 4곳에 대한 합병을 선언하자 미국 정부는 다방면에서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발표했습니다.

미 재무부는 러시아 중앙은행 총재 등 관료와 정치인들을 대거 제재 대상에 포함시켰고 상무부도 57개 기업과 단체에 대한 제재를 추가했습니다.

국무부는 러시아와 벨라루스군 관계자 수백명의 비자를 제한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의 영토 병합 시도는 사기이자 국제법 위반이라고 맹비난하며 국제사회와 함께 책임을 묻겠다고 공언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푸틴의 행동은 그가 고군분투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미국은 (합병을) 절대 인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전 세계 역시 합병을 인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유럽 주요국들도 러시아의 병합 선언을 일제히 규탄하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한편 미국의 요청으로 투표에 붙여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은 예상대로 러시아가 거부권을 행사하며 무산됐습니다.

15개 이사국 가운데 반대한 나라는 러시아 하나였고 중국·인도·브라질 등 4개국은 기권했습니다.

러시아 병합 주민투표를 불법으로 규정한 결의안에는 유엔 회원국에 해당 지역들의 영토 변경을 승인하지 말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법적 구속력을 갖춘 안보리 결의가 무산됨에 따라 미국은 거부권 행사가 불가능한 유엔총회 결의안을 대신 추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 이상헌입니다.

#러시아_합병 #우크라이나_전쟁 #러시아_제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