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미일 외교장관, 안보리 대응 공조…대북제재 강화 불가피

정치

연합뉴스TV 한미일 외교장관, 안보리 대응 공조…대북제재 강화 불가피
  • 송고시간 2022-10-04 21:58:22
한미일 외교장관, 안보리 대응 공조…대북제재 강화 불가피

[앵커]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의 외교 수장이 각각 전화 통화를 하고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대응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먼저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강력 규탄하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대응도 공조키로 했는데요.

더욱 강화된 대북 제재안이 나올지 주목됩니다.

한상용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의 중거리 미사일 발사 소식 직후 한미일 외교수장은 급박하게 움직였습니다.

<박진 / 외교부 장관> "오늘 아침에도 북한은 위협적인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방금 전에 미국 국무장관, 또 일본 외무대신과 긴급 전화 통화를 갖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박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이번 협의에서 북한 미사일 발사가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중대한 도발이라 지적하고 강력 규탄했습니다.

그러면서 "지속되는 북한의 도발은 묵과될 수 없다"며 안보리 차원의 대응을 포함해 한미 양자, 한미일 3자 간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박 장관은 또 하야시 일본 외무상과 통화에선 북한 미사일이 일본 열도를 통과해 태평양에 낙하한 점에 주목하며 북한 핵·미사일 도발은 한미일을 포함한 역내외 안보협력을 더욱 강화시킨다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미일 외교수장도 별도 유선 협의를 갖고 "일본 안보에 중대하고 임박한 위협이면서 국제사회에 대한 명백하고 심각한 도전"이라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향후 관심은 국제무대에서 안보리 공조 대응 방안에 쏠립니다.

안보리 대응 가운데 가장 수위가 높은 조치로는 대북 제재 결의가 꼽힙니다.

이 외에도 공동의 의사 표현인 안보리 의장 성명, 언론 성명을 내는 방안도 거론됩니다.

다만, 북한을 두둔해 온 중국과 러시아가 안보리 결의나 공동 성명에 반대할 경우 자유 진영 국가들만이 성명 발표를 추진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이와 함께 안보리 차원의 새 제재안 마련이 어렵다면 한미일 중심의 대북 제재 강화 방안 추진도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연합뉴스TV 한상용입니다.

#한미일_외교장관 #유엔안보리_대응공조 #대북제재강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