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푸틴의 보복 감행…공습에 담긴 다른 노림수는?

세계

연합뉴스TV 푸틴의 보복 감행…공습에 담긴 다른 노림수는?
  • 송고시간 2022-10-11 17:12:04
푸틴의 보복 감행…공습에 담긴 다른 노림수는?

[앵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공습의 이유로 크림대교 폭발에 따른 보복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런 표면적인 이유 외에 다른 노림수도 있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정호윤 기자입니다.

[기자]

키이우 등에 대한 미사일 공습 직후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크림대교 폭발에 대한 보복 차원이라고 힘줘 말했습니다.

<푸틴 / 러시아 대통령> "키이우 정권은 가장 악명 높은 국제 테러조직과 다름 없습니다. 이런 범죄를 해결하지 않고 내버려 두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영국 일간 가디언은 단순한 보복뿐 아니라 푸틴 개인의 자존심도 공습의 원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전투에서 연이어 패하며 절박한 상황에 놓인 푸틴이 전황을 유리하게 바꾸기 위해 공습을 한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뉴욕타임스와 BBC 방송 등은 더 나아가 러시아 내부 강경파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을 내놔 눈길을 끌었습니다.

실제로 군 안팎에선 최근 전세가 불리해지자 푸틴 대통령에 대한 성토가 심심치 않게 이어졌지만, 공습 이후엔 눈에 띄게 잠잠해졌습니다.

이밖에 겨울을 앞두고 전력과 상수도를 파괴해 공포감을 끌어올리려는 행동이라는 해석도 나오는 등 푸틴 대통령의 속내 읽기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입니다.

이런 가운데 영국 일간 더타임스는 푸틴 대통령이 망설임 없이 보복에 나선 또 다른 이유로 크림반도 자체가 지닌 의미를 들었는데, 크림반도가 러시아 흑해함대의 전초기지 역할을 하는 등 푸틴에게 특별한 의미를 지녔기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연합뉴스TV 정호윤입니다.

#푸틴 #크림대교 #보복_이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