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 북한 심야 도발에 규탄…일 "변칙궤도 가능성"

세계

연합뉴스TV 미, 북한 심야 도발에 규탄…일 "변칙궤도 가능성"
  • 송고시간 2022-10-14 12:30:17
미, 북한 심야 도발에 규탄…일 "변칙궤도 가능성"

[앵커]

북한이 어젯밤 사이 전투기와 탄도미사일을 동원한 도발을 잇따라 감행하자 미국은 이를 규탄하며 한국에 대한 방위 약속은 철통같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을 향해 대화 복귀를 다시 한번 촉구했습니다.

일본은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요격하기 어려운 변칙궤도로 비행했을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김지수 가지입니다.

[기자]

미국은 북한의 심야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한다며 한국과 일본에 대한 방위 약속은 굳건하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미 국무부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연합뉴스의 서면 질의에, 이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만장일치로 채택한 다수의 결의 위반이며,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협한다며 이 같이 밝혔습니다.

이어, 미국은 북한과 대화를 계속 추구하지만, 북한은 이를 거부하고 있다며 대화 복귀를 촉구했습니다.

주한미군을 담당하는 미군 인도·태평양사령부도 성명을 내고 북한 미사일 발사를 인지하고 있다며 즉각적 위협이 되지는 않는 것으로 본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감시를 이어갈 것이라며 한국과 일본에 대한 방위 약속은 철통같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이번 국무부와 인태사령부의 반응은 그동안 북한이 탄도미사일 도발을 할 때마다 밝혀온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일본 정부는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일본 배타적경제수역 밖, 해안에서 약 370㎞ 지점에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약 650㎞를 비행했고 최고 고도는 50㎞이며, 요격하기 어려운 변칙궤도로 비행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사실을 보고받고 정보 수집과 분석에 전력을 기울일 것을 관계 부처에 지시했습니다.

연합뉴스 김지수입니다.

#북한_무력도발 #변칙궤도_가능성 #탄도미사일_발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