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中 20차 당대회 폐막…시진핑 3연임 사실상 확정

세계

연합뉴스TV [뉴스초점] 中 20차 당대회 폐막…시진핑 3연임 사실상 확정
  • 송고시간 2022-10-22 14:36:05
[뉴스초점] 中 20차 당대회 폐막…시진핑 3연임 사실상 확정

<출연 : 윤경우 국민대 중국학부 교수>

중국 최대 정치 행사인 제20차 공산당 전국대표 대회가 시진핑 국가주석의 3연임을 사실상 확정지으며 폐막했습니다.

윤경우 국민대 중국학부 교수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당대회 폐막식이 조금 전 끝났습니다. 이제 곧 향후 5년 중국을 이끌 공산당 중앙위원 200여 명의 명단이 공개될 텐데요. 시 주석 이름이 있다면 사실상 3연임이 확정된다는 의미로 봐야겠죠?

<질문 2> 시 주석에 대한 '인민 영수' 칭호 공식화 여부 등도 주목이 되는데요. 중국 공산당에서 '영수' 칭호, 어떤 상징적 의미가 있는 겁니까?

<질문 3> 조금 전 나온 외신 보도를 보면, 시진핑 주석의 당 핵심 지위와 '시진핑 사상'의 지도적 지위가 중국 공산당 당헌에 명기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시 주석의 장기 집권을 뒷받침하는 조치라는 평가인데요. 당내외 위상이 어떻게 달라질까요?

<질문 4> 또 다른 관전 포인트는 중앙정치국 상무위원회에서 누가 자리를 지키고, 누가 물러날지입니다. 현재 구성원 중 중앙위원 명단에 없다면 은퇴하는 건데요. 얼마나 교체될 거라 예상하시나요?

<질문 5> 시 주석은 당대회 개막 연설에서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 건설, 과학 기술 자립, 대만 통일 추진 등을 두루 언급했습니다. 시진핑 집권 3기 중국은 어떤 모습일까요?

<질문 6> 이번 당 대회에서 대만과 관련해서는 상당히 강도 높은 언급이 나오지 않았습니까. 대만 통일 관련 준비에 들어갈 거란 전망도 나오는데요. 향후 중국과 대만과의 관계, 또 미국과 북한과의 관계는 어떻게 전망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7> 미국이 일본 및 한국을 포함해 아태 지역에서 동맹을 강화하는 것처럼 중국도 러시아, 북한 등 국가들과 관계를 강화할 거란 전망이 나오는데요. 신냉전 기류 속 우리 입장에서 경제 의존도가 높은 중국과의 관계는 어떻게 가져가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