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도계' 수낵, 영국 첫 非백인·최연소 총리

세계

연합뉴스TV '인도계' 수낵, 영국 첫 非백인·최연소 총리
  • 송고시간 2022-10-25 07:26:36
'인도계' 수낵, 영국 첫 非백인·최연소 총리

[앵커]

영국이 7주 만에 국가 수장인 총리가 교체됐습니다.

리시 수낵 전 재무장관이 집권 보수당 대표로 선출되면서 차기 총리에 오릅니다.

김지수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리시 수낵 영국 차기 총리 내정자는 인도계 이민자 가정 출신이면서도 보수당의 전형적 엘리트 코스를 거쳐온 정치인입니다.

만 42세로, 210년 만에 영국 '최연소 총리'라는 기록과 함께 영국 최초로 '백인이 아닌 소수인종 총리 탄생'이라는 기록도 세우게 됩니다.

수낵은 인도계 이민자 가정 출신이지만 보통의 이민 가정에서 자란 경우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아버지는 인도에서 영국 의대로 진학해 의사가 됐고 이민 1.5세인 어머니는 약사였습니다.

수낵은 옥스퍼드대, 미국 스탠퍼드대 등 엘리트 코스를 밟은 뒤 금융계로 진출했고, 2015년 하원 의원에 당선돼 정계에 입문한 다음 테리사 메이 전 총리 내각을 거쳐 2020년 2월 재무부 장관에 임명됐습니다.

부인은 인도 IT 대기업 창업자의 딸로, 부부의 총자산이 1조 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올해 초 부인이 세금을 제대로 내지 않아 구설에 올랐습니다.

수낵의 가장 큰 성과는 코로나19 대응으로, 영국 경제가 봉쇄로 큰 타격을 입었을 때 유급 휴직 등 적극적 지원 정책을 펼쳐 호평받았습니다.

<리시 수낵 / 영국 전 재무장관(지난 7월)> "당과 국가에 보내는 메시지는 간단합니다…우리는 전통적으로 보수적 경제 가치로 돌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건 동화가 아니라 정직과 책임을 뜻합니다."

지난여름 원내 경선에서 1위를 차지하고도 당원 투표에서 패한 데서 보듯 밑바닥 당심을 얻지 못하는 건 결정적 약점으로 꼽힙니다.

그러나 리즈 트러스 총리가 감세안 파문으로 44일 만에 사임을 발표하고 보수당 내 혼돈 양상 속에서 이번에 총리 자리를 꿰차게 됐습니다.

재무장관 시절 그는 재정건전성을 강조하면서 법인세율 인상과 소득세의 일종인 국민보험 분담금률 인상을 추진했습니다.

연합뉴스 김지수입니다.

#영국_총리 #리시_수낵 #비백인_총리 #최연소_총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