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새는 풀려났다" 머스크, 트위터 마이웨이 경영 본격화

세계

연합뉴스TV "새는 풀려났다" 머스크, 트위터 마이웨이 경영 본격화
  • 송고시간 2022-11-01 20:18:25
"새는 풀려났다" 머스크, 트위터 마이웨이 경영 본격화

[앵커]

세계 최고 부자인 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라는 소셜미디어 SNS 권력까지 손에 넣고 '마이웨이 경영을 본격화하고 있는데요.

대규모 감원과 유료화 정책이 특히 눈에 띕니다.

김지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트위터를 인수하자마자 '새는 풀려났다'며 마이웨이 경영에 들어간 머스크.

그 첫 단추는 감원이었습니다.

1차 대상은 전 직원의 4분의 1, 2천 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머스크 팀은 이미 사원 평가 및 선별 작업에 착수했으며 1차를 포함해 감원 규모가 전체의 절반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이보다 앞서 머스크는 경영진을 해고한 데 이어, 이사회도 해산시켰습니다.

특히 파라그 아그라왈 CEO 등 임원 4명에게 퇴직금 지급을 거부해 장기간 소송전으로 번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유료화 정책에도 불이 붙었습니다.

트위터는 현재 월 4.99달러인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 '트위터 블루'이용료를 월 19.99달러로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CNN은 전했습니다.

이 서비스의 유료 인증 기능을 일주일 내 도입하도록 지시한 머스크는, 기한을 못 지키면 자르겠다는 '최후통첩'을 내렸다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표현의 자유 신봉자'를 자처하는 머스크로 인해 트위터에 혐오 발언이나 가짜 뉴스가 넘칠지 모른다는 우려에 유명인들이 속속 트위터를 떠나는 모습도 목격됩니다.

<마이크 버처 / 테크크런치 선임기자> "트위터 내부엔 이미 유출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파워트리안 중 일부가 트위터를 떠나거나 트윗을 덜 하기 시작했음을 시사합니다."

한편, 머스크는 '유럽에선 새가 우리 규칙에 따라 난다'는 유럽연합 측 경고에 대해 콘텐츠 관련 정책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연합뉴스 김지선입니다.

#트위터 #일론_머스크 #유료화 #감원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