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글, 위치 추적 사생활 침해로 5천200억원 보상

세계

연합뉴스TV 구글, 위치 추적 사생활 침해로 5천200억원 보상
  • 송고시간 2022-11-15 15:01:40
구글, 위치 추적 사생활 침해로 5천200억원 보상

[앵커]

세계 최대 검색 엔진업체 구글이 미국 40개 주 정부에 5천억원 넘는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이용자들의 위치 추적을 통한 사생활 침해 의혹에 대한 주 정부들의 조사를 마무리하기 위한 합의입니다.

김태종 특파원입니다.

[기자]

구글은 스마트폰에서 구글 검색 엔진 등 서비스를 사용할 경우 이용자들이 위치 추적 기능을 비활성화한 뒤에도 위치 정보를 계속 수집해왔다는 의혹을 받아왔습니다.

이렇게 수집한 정보를 이용자를 겨냥한 맞춤형 광고에 이용했다는 겁니다.

미국 주 정부들이 조사에 착수했고, 잇따라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구글은 이 의혹에 대한 조사를 해결하기 위해 40개 주에 총 3억9천150만 달러, 우리 돈 약 5천206억 원을 지급하기로 합의했다고 40개 주가 공동성명을 통해 발표했습니다.

이번 합의는 프라이버시와 관련해 미국 역사상 가장 많은 주가 참여했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윌리엄 통 코네티컷주 검찰총장은 "이번 합의는 기술 의존도가 증가하는 시대에 소비자들을 위한 역사적인 승리"라며 "위치 데이터는 가장 민감하고 가치 있는 정보 중 하나로, 소비자가 추적을 받지 않아야 하는 많은 이유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으로 구글은 위치 정보 수집 절차도 더 투명하게 하기로 했습니다.

이용자가 위치 계정 설정을 켜거나 끌 때 더 많은 정보를 보여주고, 수집한 테이터 정보도 이용자에게 제공한다는 내용입니다.

이번 소송은 2020년 5월 애리조나주가 구글이 위치 추적을 해제하면 이용자 위치가 기록되지 않는 것처럼 속였다며 가장 먼저 소송을 제기했고 이후 다른 주들이 소송에 동참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연합뉴스 김태종입니다.

#구글 #위치정보 #사생활_침해 #소송 #보상금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