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美 "北미사일 발사때마다 진전"…中역할 촉구

세계

연합뉴스TV 美 "北미사일 발사때마다 진전"…中역할 촉구
  • 송고시간 2022-11-19 09:05:59
美 "北미사일 발사때마다 진전"…中역할 촉구

[앵커]

미국은 북한이 ICBM 시험을 거듭할 때마다 그 능력이 향상되고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미중 정상회담 이후 중국의 책임있는 역할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워싱턴 이경희 특파원입니다.

[기자]

북한이 미국 본토까지 위협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을 또 다시 발사하자 미국에서는 규탄과 함께 우려의 목소리가 잇따랐습니다.

보름 만에 다시 이뤄진 이번 발사는 상당한 진전이 확인돼 사실상 성공 이란 평가가 나옵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전략소통조정관은 북한이 시험 발사에 나설 때마다 실패든, 부분 성공이든 그 능력이 진전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존 커비 / 미 백악관 NSC 전략소통조정관>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에서 보듯이 안전과 정확도를 유지하면서 서로 다른 능력을 결합하는 것은 다른 차원의 능력입니다."

이번 도발을 미국 본토에 대한 위협으로 보지는 않지만 역내에는 분명한 위협이 된다며 한국, 일본과 군사 대응태세를 계속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존 커비 / 미 백악관 NSC 전략소통조정관> "군사 능력은 결코 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항상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북한이 도발을 지속하면 우리도 계속 향상시켜 나갈 것입니다."

중국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중 정상회담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시진핑 주석에게 직접 요청한 이후 그 압박이 한층 커졌습니다.

<베단트 파텔 / 미국 국무부 수석부대변인> "중국은 북한이 불법적인 핵·미사일 실험을 해선 안 된다는 것을 북한에 분명히 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미 고위당국자도 이번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반드시 소집돼야 한다며 중국의 동참을 당부했습니다.

규탄 대열에 중국을 합류시키고 또 중국이 북한 설득에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곧 외교의 역할이라고도 강조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TV 이경희입니다.

#북한_미사일 #ICBM #북한_도발 #북한_핵실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