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좁혀지는 이재명 수사망…'총유' 입증 가능할까

사회

연합뉴스TV 좁혀지는 이재명 수사망…'총유' 입증 가능할까
  • 송고시간 2022-11-28 20:36:05
좁혀지는 이재명 수사망…'총유' 입증 가능할까

[앵커]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겨냥한 검찰 수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최측근인 정진상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은 검찰 조사에서 진술을 거부하고 있는데요.

대장동 일당과 이 대표 측이 돈을 매개로 '공동체'를 꾸렸다는 주장을 검찰이 입증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장효인 기자입니다.

[기자]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둘러싼 검찰 수사가 연일 이어지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가족의 계좌를 추적하며, '대장동 일당'의 돈이 섞였을 가능성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앞서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 제보자는, 지난해 6월 전 경기도청 공무원 배 모 씨가 이 대표 자택에서 현금이 든 종이가방을 들고나왔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으로부터 대선 자금을 챙긴 것으로 의심되는 시기와 겹칩니다.

검찰은 김 부원장과 정진상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대장동 일당에게서 돈을 받았다는 혐의와 더불어, 이를 이 대표가 인지했는지 등도 들여다볼 전망입니다.

민간업자 남욱 변호사는 대장동 일당과 이 대표 측이 '총유', 다시 말해 같은 목적을 놓고 돈을 나눈 관계라고 말했습니다.

측근인 정 실장과 김 부원장이 받은 돈이 이 대표의 선거 승리를 위한 것이라면, 이 대표와 직접 연결된 것으로 해석할 여지가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는 검찰이 정 실장 압수수색영장에 담은 '정치적 공동체' 개념과도 이어지는 지점입니다.

그러나 김 부원장에 이어, 정 실장도 재판에서 설명하겠다는 취지로 진술 거부권을 행사하는 상황.

대장동 일당에게 '천화동인 1호 지분에 이 대표 몫이 있다'고 말한 것으로 지목된 김만배 씨도 입을 다물고 있습니다.

검찰은 우선 정 실장을 상대로 조사를 이어간 뒤, 다음 달 11일 구속기간이 끝나기 전 기소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장효인입니다. (hijang@yna.co.kr)

#이재명 #검찰수사 #정진상 #대장동일당 #김용 #유동규 #김만배 #총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