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토요와이드] 도하의 기적…한국, 12년 만에 월드컵 '16강'

스포츠

연합뉴스TV [토요와이드] 도하의 기적…한국, 12년 만에 월드컵 '16강'
  • 송고시간 2022-12-03 18:43:57
[토요와이드] 도하의 기적…한국, 12년 만에 월드컵 '16강'

<출연 : 박찬하 축구해설 위원>

벤투호가 일궈낸 '기적의 16강'에 월드컵 열기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첫 '원정 8강' 진출에 도전합니다.

박찬하 축구해설 위원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한국 축구대표팀이 강호 포르투갈에 극적인 역전승을 거두고 12년 만에 16강에 진출했습니다. 이날 승리로 한국 축구의 월드컵 역사도 새롭게 작성됐습니다?

<질문 2> 외신들도 "극적인 승리"라며 주목하고 있습니다. 영국 BBC방송은 한국의 역전승으로 이어진 경기 흐름을 생생하게 보도하기도 했는데요. 위원님은 어떤 장면이 가장 기억에 남으십니까?

<질문 3> 경기 시작을 앞두고 발표된 선발 명단에서 벤투 감독은 라인업에 일부 변화를 시도했다. '이강인 선발' 카드를 꺼내 들었고, 후반엔 황희찬 선수를 출격 시켰죠. 승부수가 제대로 통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질문 4> 3년 전 우리나라 축구팬들에 '노쇼'로 상처를 남겼던 호날두 선수가 우리 대표팀의 16강 진출에 숨은 공신으로 등극했습니다. 실제 호날두 선수의 등에 맞고 흐른 공이 결정적 찬스가 됐지 않았습니까?

<질문 5> '괴물 수비수' 김민재 선수가 포르투갈전에 결장했지만 16강에는 나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찢어져도 뛸 생각이다"라고 덧붙이기도 했는데요. 만약에 출전이 어렵다고 한다면 플랜B, C는 어떻게 짜여질까요?

<질문 6> 16강전에서 브라질과 격돌하게 된 태극전사의 8강 진출 확률이 23%로 16개 국가 중 가장 낮은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데이터는 브라질 승리를 예상해도, 아직 결과는 알 수 없죠. 포르투갈전에서도 16강 진출 11% 확률을 뚫지 않았습니까?

<질문 7> 브라질은 이번 대회의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히지만 빈틈은 있습니다. 6월 평가전에서 뛰었던 핵심 선수들의 출전이 불투명한 상황이죠. 브라질전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질문 8> 지난 2002년 한일월드컵을 공동개최한 한국과 일본이 나란히 16강에 진출했습니다. 일본 언론은 8강에서의 한일전 성사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는데요. 월드컵 무대에서 펼쳐지는 사상 첫 한일전 기대해 볼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