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구촌톡톡] 에메랄드빛 강물 어디갔지…드리나강 뒤덮은 플라스틱

세계

연합뉴스TV [지구촌톡톡] 에메랄드빛 강물 어디갔지…드리나강 뒤덮은 플라스틱
  • 송고시간 2023-01-28 17:43:17
[지구촌톡톡] 에메랄드빛 강물 어디갔지…드리나강 뒤덮은 플라스틱

발칸반도 서부 보스니아를 대표하는 드리나강이 각종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각국이 썩지 않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처리 문제를 고심하고 있는데요.

영국은 10월부터 일회용 플라스틱 식기 사용을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오세혁 아나운서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수면을 뒤덮고 있는 거대한 부유물들.

드리나강 표면을 가득 메운 것들의 정체는 모두 쓰레기입니다.

플라스틱과 깡통, 타이어 등 각종 쓰레기들이 겹겹이 쌓여 차단막 안쪽은 강물이 전혀 보이지 않을 정도입니다.

<데얀 푸르툴라 / 환경단체 '에코 센타르 비셰그라드'의 대변인> "최근 몬테네그로와 보스니아에 많은 비가 내려 드리나강 수위가 높아졌습니다. 이로 인해 엄청난 쓰레기가 드리나강으로 유입됐습니다."

최근 며칠간 쌓인 쓰레기의 양은 1만㎥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환경단체는 쓰레기를 치우는 데만 6개월이 걸릴 것이라면서 발칸반도에서 버려지는 쓰레기가 강으로 흘러 들어오는 상황이 매년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전 세계 해양 쓰레기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역시 플라스틱 식기류입니다.

오는 2030년이면 바다나 강, 호수로 흘러드는 플라스틱 쓰레기가 연간 최대 5,300만t에 달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 상황.

캐나다 정부가 내년부터 비닐봉지 등 일회용 플라스틱 6종류의 판매를 전면 금지하기로 한 데 이어 영국도 10월부터 일회용 플라스틱 식기 사용을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카페와 식당 등에서 쓰이는 일회용 플라스틱 포크와 그릇, 컵 등의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이 마련된 겁니다.

영국에서는 매년 접시 11억개, 포크·나이프 42억5천만개 등의 일회용 식기류 쓰레기가 배출되지만, 재활용 비율은 10%에 그칩니다.

테레즈 코피 영국 환경장관은 "새 법안이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한 오염을 막고 미래 세대를 위해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환경단체들은 일회용품 금지 조치가 너무 느리고 범위도 제한적이라고 비판하면서 플라스틱 쓰레기를 원천 차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오세혁입니다.

#지구촌톡톡 #해외토픽 #플라스틱 #플라스틱_쓰레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