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中, 한국발 입국자만 코로나 검사…"대등한 조치"

세계

연합뉴스TV 中, 한국발 입국자만 코로나 검사…"대등한 조치"
  • 송고시간 2023-01-31 21:10:10
中, 한국발 입국자만 코로나 검사…"대등한 조치"

[뉴스리뷰]

[앵커]

중국이 내일(1일)부터 한국발 입국자 전원을 대상으로 공항에서 PCR 검사를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정부는 한국 정부의 차별적 조치에 대한 대등한 조치라고 주장했습니다.

베이징 임광빈 특파원입니다.

[기자]

중국은 콕 집어 한국발 직항 항공기 탑승객 만을 겨냥했습니다.

중국 공항에 도착하면 PCR 검사를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양성일 경우 자택 또는 숙소 격리를 실시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주중 한국대사관은 외교경로를 통해 이 같은 방침을 전달 받았다고 알리면서도, 검사 장소와 비용 납부 주체, 격리 장소, 기간 등은 파악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를 향한 불편한 감정은 중국 당국의 기습 통보에서 그대로 전해집니다.

중국 외교부는 대등한 조치를 취할 이유가 있었다면서, 중국을 겨냥한 차별적 제한 조치는 응당 취소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앞서 1월 8일을 기해 방역 기조를 '위드 코로나'로 전환한 중국 정부는 해외 입국자에 대한 격리와 PCR 전수검사를 폐지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 정부가 중국내 대규모 코로나19 확산 상황 등을 고려해 한국행 단기 비자 발급 등을 제한하자 한국인의 중국행 단기비자 발급 중단으로 맞섰습니다.

그리고 한국 정부가 비자 제한 조치를 한달 더 추가로 연장하자 중국발 관광객을 맞이하는 다른 나라와 대비하며 유감이라고 밝혔습니다.

<마오닝 /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 관광객의 해외여행은 전년 대비 640% 증가했고, 국경간 항공권 주문은 4배 이상 늘었습니다. 각국은 중국인 관광객을 환영하고 있습니다."

한편, 한덕수 국무총리는 중국인에 대한 비자 제한을 아직은 신중하게 판단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중국인 코로나19 PCR 검사 결과 등을 파악해 감내할 만하다고 판단되면 2월 말 전이라도 해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베이징에서 연합뉴스TV 임광빈입니다.

#중국 #비자 #PCR #보복_조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