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트럼프 기소되나…당장은 지지층 결집·본선은 불리

세계

연합뉴스TV 트럼프 기소되나…당장은 지지층 결집·본선은 불리
  • 송고시간 2023-03-24 13:50:09
트럼프 기소되나…당장은 지지층 결집·본선은 불리

[앵커]

'성관계 입막음 의혹'을 받고 있는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기소 여부가 이르면 다음 주 중 결정될 전망인데요.

기소될 경우 대선 행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김지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받는 혐의는 크게 4가집니다.

먼저 2016년 대선 당시 전직 포르노배우의 성관계 폭로를 막기 위해 돈을 건네고, 회사 장부를 조작한 혐의는, 이르면 다음 주 뉴욕 맨해튼 대배심에서 기소 여부가 판가름 납니다.

2020년 대선 조지아주 개표 개입, 2021년 의사당 난입 사태 지지자 선동, 퇴임 후 기밀문서 유출, 기업 관련 자산을 부풀려 대출·납세 특혜를 받은 의혹도 있습니다.

그런데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소는 대선 가도에 당장은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미국 전·현직 대통령을 통틀어 사상 최초인 만큼 '정치적 수사 피해자' 프레임으로 당내 경선에서 지지층을 결집하고 경쟁자들의 공격을 어렵게 할 것이라는 추론입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앨빈 브래그 검사장 등 검찰 수사 책임자를 모조리 거명하며 '해임해야 한다'고 좌표 찍기에 나선 것과 기소당할 경우, 수갑을 차고 포토라인에 서는 모습을 연출하려 한다는 데에는 이런 계산이 깔렸다는 겁니다.

<스테퍼니 무라브치크 / 클레어몬트 멕케나대 객원교수> "그것이 전략이든 아니든 기소의 위험성은 강경파가 아닌 이들에게도,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동정심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겁니다."

실제로 한 여론조사 결과, 트럼프 전 대통령의 혐의 자체는 사실이라고 보는 응답자가 70%에 달했지만, 다른 한편으론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정치 수사'라는 주장에 동의했습니다.

심지어 트럼프 전 대통령과 정치적으로 결별한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조차 그의 편을 들며 검찰 때리기에 가세했습니다.

다만 본선 경쟁력 차원에서 사법 위험은 부담입니다.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기소되더라도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을 확률이 높다고 봤습니다.

유죄 판결로 수감될 경우 옥중 출마와 교도소 내 선거운동이 이론상으론 가능하지만, 유권자들이 등을 돌릴 공산이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연합뉴스 김지선입니다. (sunny10@yna.co.kr)

#도널드_트럼프 #미국_전_대통령 #기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